동물 특성상 호흡마취 필수적 추천

(왼쪽부터) 김규민 지동범동물안과치과병원, 이상관 조은동물의료센터, 권대현 동물치과병원메이, 최규환 태일동물치과병원 원장
(왼쪽부터) 김규민 지동범동물안과치과병원, 이상관 조은동물의료센터, 권대현 동물치과병원메이, 최규환 태일동물치과병원 원장

[이프레시뉴스] 모든 질병과 마찬가지로 치과질환도 진단이 정확해야 올바른 치료계획을 세우고 치료할 수 있다. 하지만 사람과 달리 반려동물의 치과질환에 대한 정확한 진단은 안전한 마취가 이루어진 상태에서만 가능하다. 수의치과병원에서는 어떻게 정확한 진단과 치료가 이루어지는지 살펴봤다.

고양이
고양이

먼저 전체 과정은 마취 전 과정, 마취 유도 및 마취 후, 마취 회복 후 과정으로 크게 나눌 수 있다.

마취 전 과정.
1. 문진, 신체검사, 구강사진 촬영 및 치과 예진
먼저 방문 후 문진표를 작성하고 간단한 신체검사를 진행한다. 구강사진을 촬영한 후 촬영한 사진을 기반으로 예상되는 문제에 대해 보호자와 상의하고 이러한 이해를 바탕으로 마취하에서 최종 진단이 나왔을 때 보호자와 반려동물 모두 만족스러운 치료방향을 빠르게 결정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2. 마취 전 검사
안전한 마취를 위해 반려동물의 건강상태를 면밀히 살펴보는 과정으로 청진, 혈압측정, 흉부방사선 촬영, 혈액검사 등을 기본검사로 진행한다. 

특이소견이 발견되면 추가검사나 전문병원에 추가 검사를 의뢰할 수도 있다. 최근 검사자료가 있는 경우 반복된 검사를 하지 않을 수도 있고 이전 병력에 대해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내원 전에 이전 검사자료나 진료 기록 등을 챙겨 가는 것이 중요하다. 

사진=치(齒)중진담
사진=치(齒)중진담

◆마취 유도
1.수액, 진통, 진정처치 및 호흡마취 유도
모든 과정은 수액공급이 이루어지는 환경에서 진행된다. 마취 전후로 충분한 수액공급을 통해 탈수, 전해질 등을 교정하고 혈압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해준다. 

2.진통, 진정처치 및 호흡마취 유도
“동물치과병원”에서는 다중진통방법(multimodal analgesia)을 통해 여러 진통 및 진정 약물을 단계별로 적용함으로써 각각의 약물을 최소량으로 사용하면서 최상의 진통 및 진정 효과를 얻고자 한다. 

이를 통해 부작용을 최소화 하고 급격한 신체적인 변화에 노출되지 않고 통증을 최소화 하여 편안하게 수술을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한다. 구강내에서 물을 사용하고 피나 감염성 물질들을 제거해야 하는 치과치료의 특성상 호흡마취는 필수적으로 추천되는 마취 방법이다. 

◆마취 후 과정
1.호흡마취하에서 치과·구강내외 문제에 대한 진단
Cone-Beam CT(치과와 구강외과에 특화된 전문 CT)와 구강방사선 촬영과 같은 영상학적인 진단 결과를 토대로 실제적인 치아 주변의 깊이나 움직임 그리고 기타 이상 상황들을 자세하게 검진하고 치과차트를 작성한다. 

이후 의사들이 수술하기 위해 삭모를 하고 소독을 하는 것처럼 구강내 치료행위(수술포함)를 위해서는 먼저 깨끗한 환경을 만드는 것이 필요하다. 모든 치아들에 대해 초음파 스케일러를 이용해 깨끗하게 스켈링을 하고 불소가 함유된 연마제를 이용해 치아 표면을 연마하는 폴리싱 과정을 통해 치아면을 깨끗하게 정리한다.

2.진단내용을 기반으로 치료계획에 대한 보호자 컨설팅
진단된 내용을 보호자에게 설명하고 치료방향에 대해 함께 논의한다. 보호자의 동의 없이 이루어 지는 치료는 있을 수 없기 때문이다. 충분하게 상황을 이해하고 보호자와 치료받는 반려동물 그리고 치료하는 수의사 모두가 가장 만족스러운 결과를 찾을 수 있도록 노력한다. 

3.수술 부위에 대한 신경가지 차단술 실시
우리들이 치과에서 치료받을 때 마취주사로 하루 종일 턱이 마취되는 경험을 있을 것이다. 이처럼 반려동물들에게도 치과치료 전에 침습적인 치료가 진행될 부위를 관장하는 신경을 마취시켜 통증을 느끼지 않도록 하는 신경가지 차단술을 가장 먼저 실시하고 있다.

4.결정된 치료 계획에 따른 수술진행
보호자와 함께 결정된 치료 계획에 따라 수술을 진행하게 된다. 중간에 변수가 생기거나 다름이 발생하면 수술과정을 잠시 중단하고 보호자에게 내용을 설명을 하고 다시 결정된 내용에 대해 수술을 진행하게 된다.

◆마취 회복 후 과정
1.마취회복 및 수술내용에 대한 컨설팅
수술이 종료되면 환자는 안전하게 마취에서 회복을 하게 된다. 의식을 회복한 반려동물은 충분한 회복이 될 때까지 수액처치를 받으며 대기한다. 회복후에는 청진을 통해 이상이 없음을 확인하고 기립, 보행 등을 평가받는다. 이러한 회복 과정중에 보호자는 의료진으로부터 수술내용과 그 결과에 대한 설명을 듣게 된다.

2.수술 후 관리 요령, 주의사항 및 복약지도ㆍ퇴원
퇴원준비가 되면 수술 후 관리요령과 주의사항에 대한 안내서와 함께 자세한 설명을 듣고 복약지도 후에 퇴원하게 된다.

마취 하에서 정확한 진단이 이루어 지기 전 까지는 어떤 치료를 어떻게 해야 할 지에 대해 경험이 많은 의료진도 정확이 이야기 할 수 없다. 치료가 이루어 지는 동안 보호자는 대기하면서 실시간으로 진단결과와 과정 중에 변수 등에 대한 의견을 교환하고 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글=김규민 지동범동물안과치과병원·이상관 조은동물의료센터·권대현 동물치과병원메이·최균환 태일동물치과병원 원장

정리=김정윤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e프레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