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프레시뉴스] 의료계가 정부의 의대 증원 확대와 강제수사에 저항하는 총궐기 집회를 열었다. 대한의사협회(이하 의협)는 정부의 의료 정책을 전면 백지화하고, 의사들의 권리를 보호하라고 요구했다.

의대정원합의 이행 촉구하는 집회 참가자들. 사진=이프레시뉴스
의대정원합의 이행 촉구하는 집회 참가자들. 사진=이프레시뉴스

3일 오후 2시부터 서울 여의도공원 옆 여의대로 일대에서 열린 의대정원 증원 및 필수의료 패키지 저지를 위한 ‘전국의사 총궐기대회’에는 주최 측 추산 4만명, 경찰 추산 1만명의 의사들이 참석했다고 밝혔다. 이는 의료계 역사상 가장 큰 규모의 집회로, 의료계의 정부 항거 시작점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이날 집회에서 의협은 정부의 의대 정원 2000명 증원과 혼합진료 금지 등 '필수의료 패키지’를 전면 백지화하고, 의료법 위반 등 혐의로 고발당한 의협 관계자들에 대한 강제 수사를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또한 의료계의 권리와 존엄성을 보호하고, 의료계와 정부 간의 대화를 재개하라고 요구했다.

김택우 의협 비상대책위원장은 “정부는 의료계의 의견을 무시하고, 의사들을 탄압하고, 의료계를 분열시키려고 한다”며 “이러한 정부의 행태는 우리나라 의료의 질적 파탄을 초래할 것이다”고 말했다. 그는 “의료계는 정부의 일방적인 의료 정책에 저항하고, 국민의 건강과 안전을 지키기 위해 힘을 모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정근 의협 회장 직무대행은 이날 총궐기대회에 참석해 정부 탄압을 비판하면서 “14만 의사는 한 마음으로 국민 건강을 지키고 대한민국 의료 시스템 붕괴를 막기 위해 끝까지 투쟁할 것”이라며 “전국 의사 회원들과 함께 의료계의 위기를 극복해 나가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박성민 의협 대의원회 의장도 “정부는 협박과 탄압을 중단하고 진정성을 가지고 조건 없는 대화의 장을 열어 소통해 달라”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전공의, 의대생, 비대위와 함께 대한민국 의료를 살리고 국민의 건강과 생명을 지키는 파수꾼이 되자”고 강조했다.

이날 집회에는 전국 각지에서 온 의사들뿐만 아니라, 전공의와 의대생들도 참여했다. 어린 자녀들을 데리고 온 의사들도 눈에 띄었다. 참석자들은 “세계적인 한국의료, 질적파탄 책임져라”, “이유없는 의료 탄압, 의료계도 국민이다” 등의 구호를 외치며 정부의 의료 정책을 규탄했다.

경찰은 이날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 인력 3400여명과 기동대 54개 부대를 투입했다. 현장은 조지호 서울경찰청장이 직접 지휘했다. 경찰은 준법 집회는 최대한 보장하되, 불법 행위에 대해서는 엄정하게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집회를 앞두고 일부 온라인 커뮤니티에 의사들이 제약회사 영업사원들에게 집회 참석을 강요했다는 글이 올라오기도 했다. 이에 대해 경찰은 법적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경고했으며, 의협 측은 일반 회원들의 일탈이 있었는지 확인하지 못했다고 해명했다.

앞서 경찰은 지난 1일 의협 전현직 간부 5명의 사무실과 자택을 압수수색하는 등 강제 수사에 나섰다. 현직 간부 4명에 대해 출국금지를 내리고 이번 주부터 소환 조사할 예정이다.

한편 지난달 29일 오후 5시 기준, 의료 현장에 복귀한 전공의는 총 565명(전체 1만3000명 대비 4.3%)에 불과했다. 보건복지부는 연휴까지 복귀하지 않은 전공의들에 대해서는 원칙대로 대응할 계획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e프레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