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간호협회(간협)가 1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의료 개혁 적극 지지 및 의료 정상화 5대 요구사항 추진 촉구 긴급 기자회견'을 가졌다. (사진=간협 제공)
대한간호협회(간협)가 1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의료 개혁 적극 지지 및 의료 정상화 5대 요구사항 추진 촉구 긴급 기자회견'을 가졌다. (사진=간협 제공)

[이프레시뉴스] 정부가 의대 입학 정원을 확대하는 의료 개혁을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대한간호협회가 이를 지지한다고 선언했다.

대한간호협회(간협)는 1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의료 개혁 적극 지지 및 의료 정상화 5대 요구사항 추진 촉구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은 입장을 밝혔다.

간호협회는 "국민들 생명이 위협받는 상황에서 의료인이라면 당연히 국민들 편에 서야 하지만 82%의 의사들이 의료 개혁을 강하게 반대하고 있고, 개혁 반대를 위한 집단행동을 준비하고 있다"며 "대한간호협회는 국민 편에 서서 의사의 본분을 지키는 18% 용감한 의사들을 지지하며, 이들이야말로 진정 국민을 살리는 의사들"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의료인의 제1책무는 환자의 건강과 생명 보호"라며 "의사단체는 의료인의 본분을 지켜야 한다. 국민들의 생명을 지키는 의료인은 어떤 순간에도 국민들을 지키는 현장을 떠나선 안 된다"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2022년 서울아산병원 간호사가 근무 중 뇌출혈로 쓰러진 뒤 사망한 사건도 언급했다. 당시 간호사는 서울아산병원에 수술할 수 있는 신경외과 의사가 없어 다른 병원으로 이송됐으나 결국 숨졌다.

간협은 "국민들의 생명을 지키는 의료인은 어떤 순간에도 현장을 떠나서는 안 된다"며 "의료개혁을 퇴보시키는 밀실 타협을 하는 것도 절대 안 된다"고 했다.

또 "의사들이 두려워할 것은 정부가 아니라 국민들"이라며 "대한민국 65만 간호인은 어떠한 순간에도 국민들 곁을 지킬 것"이라고 덧붙였다.

마지막으로 초고령사회와 지방 소멸이 동시에 진행돼 지역 의료가 붕괴되는 현실에서 국민의 건강권 확대를 위한 5대 핵심과제를 정부에 요구했다.

5대 핵심과제로 ▲대리수술 등 불법 의료 행위 근절책 마련 ▲지방 의료 불균형 문제 해결 ▲간호간병 국가 책임제 실시 ▲노인·만성 질환 문제 해결을 위한 재택간호 확대 ▲간호 서비스 보장을 위한 법 제정 등을 제시했다.

한편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경실련)도 이날 입장문을 내고 "의사단체는 더 이상 명분 없는 불법 파업 논의를 중단하고 환자를 살리는 본연의 임무에 전념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어 "(의사들이) 진료독점권을 밥그릇 지키기 위한 수단으로 악용하고 있다"며 "정부가 의사단체의 '불법 파업'에 선처 없이 단호히 대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경실련은 의사단체들이 의대 증원에 반발해 집단행동을 추진하는 것과 관련 "진료보조(PA·Physician Assistant) 간호사 의료행위 허용을 검토해야 한다"는 의견을 내놓기도 했다.

'PA간호사'는 수술장 보조 및 검사 시술 보조, 검체 의뢰, 응급상황 시 보조 등 의사의 역할을 일부 대신하는 간호사이다. '수술실 간호사', 혹은 '임상전담간호사'로도 불리며 전국에서 1만명 이상 활동하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이에 대해 간호협회 관계자는 본지와의 통화에서 "그동안 파업이라든지 의료 공백 발생 시 PA간호사들이 할 수 있는 역할을 감당해 온 것이 사실"이라며 "큰 틀에서 봤을 때 환자 곁을 지키고 의료 현장을 떠나서는 안 된다는 원칙에 따라 맡은 바 소임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e프레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