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미국을 비롯해 세계 여러 국가가 대러 제재에 동참하고 있다. 대러 제재 동참으로 세계 각국들은 에너지원인 천연가스 확보에 비상이 걸린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기후변화 협정과 깊은 관련이 있어 앞으로 전개될 방향에 이목이 쏠리고 있다.  

사진=한국수력원자력 소형원자로 홍보 동영상 중 일부 캡쳐
사진=한국수력원자력 소형원자로 홍보 동영상 중 일부 캡쳐

 

대러 제재안에는 러시아산 석탄과 원유 수입 금지가 포함돼 있다. 이에 따라 러시아가 천연가스 생산과 수출을 줄이면서 오히려 세계를 위협하는 꼴이 되었다.

러시아는 천연가스를 비롯해 각종 곡물까지 수출이 막히면서 천연가스 생산을 줄였다. 즉 천연가스를 갖고 세계를 위협하고 있다. 천연가스 부족으로 유럽을 비롯해 많은 국가가 겨울철 대비 에너지 부족 위기에 직면한 것이다.

유럽 각국도 에너지 부족 위기에 놓인 가운데 곧 닥칠 겨울철 난방을 앞두고 천연가스 확보에 비상이 걸렸다. 

독일 정부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 올해 폐쇄하기로 밝혔던 원자로 3기를 재가동하는 것에 대해 긍정적 검토에 들어간 것으로 알려졌다. 

독일 정부는 올해 운행을 종료하기로 했던 원자로 3기에 안전 우려가 없다고 판단하고 임시 운행이 불가피하다는 뜻을 밝히고 있다. 이는 러시아 제재로 에너지원인 천연가스 확보가 어려울 것으로 보고 대안으로 원전 재가동을 검토한 것으로 보여 독일 정부의 방향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미국 월스트리트저널은 지난 16일 독일 정부 고위관계자를 인용해 독일이 올겨울 에너지 부족에 대비하기 위해 그간 폐쇄할 예정이라고 밝혔던 원전 3기에 대해 사실상 수명을 연장할 계획이라고 보도했다. 하지만 최종 결정은 올라프 숄프 독일 총리 내각의 공식적으로 결정되지 않았기 때문에 독일 의회표결을 지켜봐야 한다고 전했다.

이어 공식적인 결정은 몇 주 후가 될 수 있지만 독일 정부는 올해 연말에 폐쇄할 예정이던 원전 3기의 수명을 일시적으로 연장할 수 있는 두 가지 주요 요건이 충족된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독일 정부 한 관계자에 따르면 “원자로는 12월31일 이후까지 안전하며 또한 12월31일 이후에도 안전할 것”이라고 밝혀 원자로 3기 가동을 기정사실로 인정하는 것으로 보인다. 

독일이 원전 수명 연장을 하려면 법 개정을 비롯해 기술적 법적 걸림돌이 존재하지만 여론은 원전 가동에 우호적인 것으로 전해졌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여론이 원전 가동연장 쪽으로 국민들의 4분의 3이 찬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독일 정부의 이러한 결정이 국제 사회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는 게 업계 관계자의 설명이다. 독일이 원전 재가동을 하게 되면 유럽 다른 국가들도 원전 수명을 연장하거나 새로 추가 도입을 검토할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영국을 비롯해 네덜란드, 폴란드 등이 원전을 확대할 계획을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ESG는 기후변화를 포함하고 있다. 이는 탄소 배출량을 줄이는 것이 목표다. 

저작권자 © e프레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