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ㆍ교육단체 등 연대가 최근 중단된 경남지역 무상급식의 원상회복과 일명 성완종 리스트와 관련한 홍준표 경남도지사의 구속 수사를 촉구했다.

학교급식법 개정과 차별없는 친환경 의무·무상급식지키기 범국민연대(범국민연대)는 19일 서울 여의도 새누리당 당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경남지역 시군 곳곳에서 무상급식을 중단시킨 홍준표 지사와 도의원들을 향한 학부모, 주민들의 항의와 분노가 계속되지만 새누리당은 수수방관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새누리당은 조속히 경남무상급식 중단에 대해 책임지고 입장을 내놓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누리과정 예산을 시도교육청에 떠넘기고 중앙정부의 재정책임을 명시한 학교급식법 개정안을 논의조차 하지 않으려는 정부와 새누리당의 태도는 부도덕하고 무책임하다"며 "국회에 2년 넘게 묵혀있는 학교급식법 개정안을 논의하라"고 촉구했다.

박인숙 친환경무상급식풀뿌리국민연대 상임대표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지난달 1일 경남지역은 홍준표 지사와 경남도의회의 거수기로 잘 먹고 있던 우리 아이들의 밥그릇을 빼앗겼다"며 "학부모와 도민들이 반대하자 도의회는 선별적 급식안을 제시했지만, 문제 해결은 무상급식을 제자리로 원상회복시키는 것뿐"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범국민연대는 '성완종 리스트'로 수사를 받고 있는 홍 지사에 대한 구속 수사도 촉구했다. 현재 검찰은 홍 지사를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불구속 기소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범국민연대는 "불법정치자금 수수 의혹에도 말바꾸기를 일삼으며 증거 인멸 가능성이 높은 홍준표 지사를 구속해 엄정 수사하라"며 "제대로 구속기소하지 않는다면 정권의 눈치를 살피는 검찰로 국민의 신뢰를 받지 못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e프레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