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상공회의소(회장 박용만)가 주최한 ‘제1회 대한민국 기업 사진 공모전’에서 김주영 사진기자(한국일보)의 ‘사막에 새 생명을’이 대상을 차지했다.

대한상의는 대상작 1점을 포함해 최우수작 4점(일반·언론 각 2점), 우수작 10점(일반·언론 각 5점) 등 수상작 75점의 명단을 발표했다. 이번 공모전에는 일반인과 사진작가, 사진기자 등 732명이 1,966점의 작품을 출품해 경쟁을 벌였다.

기업에 대한 국민의 관심을 높이기 위해 열린 이번 공모전은 역대 최대 규모의 상금(총 1억 원)과 ‘기업과 삶 그리고 사람들’이라는 포괄적이고 독특한 주제로 공모기간 내내 큰 관심을 모았다.

대상을 받은 ‘사막에 새 생명을’은 한 기업의 청년봉사단원들이 중국 네이멍구(內蒙古)에서 사막화 방지를 위해 파종하는 모습을 역동적으로 포착한 작품이다.

심사위원장을 맡은 이경률 중앙대 사진학과장은 “봉사단원들의 파종 행위가 심도 깊은 공간과 어우러지면서 첫 눈에 강한 임팩트를 던져줬다”며 “특히 사막화를 막기 위해 황무지에 흩날리는 씨앗의 모습이 확산일로에 있는 기업들의 사회공헌 노력을 잘 표현해 냈다”고 평가했다.

최우수상 일반부문에는 장인주씨(회사원)의 ‘레일 보수작업’, 김영성씨(사진작가)의 ‘존재 그리고 공간’이, 최우수상 언론부문에는 김선규 사진기자(문화일보)의 ‘힘찬 출근길’, 강은구 사진기자(한국경제)의 ‘동자승 3D에 빠지다’가 당선됐다.

장인주씨의 ‘레일 보수작업’은 제품창고 내부과열로 늘어진 레일의 볼트를 조이는 근로자의 땀방울을 사실적으로 담아냈으며, 김영성씨의 ‘존재 그리고 공간’은 광주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의 건립과정에 참여한 기업과 작업자들의 기록적 의미를 잘 살려냈다는 평가를 받았다.

언론부문 최우수상으로 뽑힌 ‘힘찬 출근길’은 자전거 페달을 밟으며 생업의 현장으로 달려가는 근로자의 역동성을, ‘동자승 3D에 빠지다’는 석가탄신일을 맞아 3D안경 체험에 나선 동자승들의 익살스런 모습을 잘 포착해 높은 점수를 받았다.
 

저작권자 © e프레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