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생ㆍ식자재관리, 식단제공, 영양교육 등 순회업무

부가 올 상반기 시범사업을 추진 중인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에는 센터당 5~10명의 영양사가 상주해 위생관리와 메뉴작성 등 급식 고유업무와 식생활ㆍ영양교육 등 다양한 활동을 펼 것으로 보인다.

식품의약품안전청에 따르면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는 영양사가 없는 어린이집, 유치원 등 소규모 영·유아 보육시설의 어린이 급식 관리를 지원하기 위해 신설된다. 일부 안전성이 취약한 보육시설의 급식문제를 정부와 지방자치단체가 책임지고 해결하려는 신규사업이다.

진수희 보건복지부장관도 신년초 연합뉴스와의 인터뷰를 통해 “어린이집에 아이를 보내고 있는 학부모들의 걱정을 덜어주기 위해 특별히 영세하거나 취약한 보육시설들의 경우 관리의 필요가 있다 싶어서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를 설치해 지원할 계획”이라 말했다.

송영길 인천시장도 연초 “영양사 고용의무 대상이 아닌 100인 미만의 영유아 보육시설에 영양사를 지원해 주는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를 신규 설치할 것”이라고 밝혔다,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는 올해 상반기 중 경기도 3곳과 서울 2곳 외에 인천, 울산, 경남, 제주 각 1곳 등 모두 6개 시도에 9개가 세워져 시범운영을 거쳐 확대 시행될 예정이다.


식약청 관계자는 “시범사업 센터의 개수는 지난해 실시한 수요조사 결과와 해당지역의 영유아 보육시설수에 맞게 조정한 것이며 이를 바탕으로 식약청은 20억원의 관련 예산을 확보한 상태"라고 말했다.

국고와 지자체가 절반씩 재원을 부담해 관리될 센터는 향후 식품관련 기관이나 단체 등 민간에 위탁방식으로 운영된다. 이를 위해 어린이식생활보호법 일부를 개정한 뒤 대통령령으로 위탁기관을 선정토록 할 것이라고 식약청 관계자는 전했다.

그는 이어 시범운영될 각 센터는 해당지역의 영양사단체나 영양학과가 개설된 대학 등에서 맡게 될 수도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에는 센터마다 5~10명의 영양사가 상주하며 지역 내 영유아보육시설을 순회방문하면서 위생관리는 물론 식단제공, 식자재 관리 등 급식 고유업무를 수행하면서 어린이 식사지도 및 시설종사자와 학부모 등을 대상으로 한 식생활ㆍ영양교육도 하게 된다.

식약청은 센터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 운영지침과 업무 매뉴얼 등을 마련했으며 부분적으로 내용을 보완 중이다.
저작권자 © e프레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