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장 선거 과정에서 불거진 '농약급식' 논란과 관련해 농민단체들이 "정치적으로 농업을 이용하지 말라"고 경고했다.

국민농업포럼 등 10개 농민단체는 30일 성명을 내고 이른바 농약급식 논란에 깊은 우려를 표하면서 "이번 논란은 근거가 희박한 주장으로 대안도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농민단체들은 "우리농산물의 품질경쟁력과 안전에 대한 국민적 신뢰가 없이는 농민이 살기 어렵고 농촌도 망한다"며 "이렇게 되면 국민의 안전과 국가의 존망 또한 위태롭게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농민단체들은 그런데도 이번 지방선거에서 특정 후보자가 정치적 계산에 의해 친환경농업을 돌팔매질해 공든탑이 무너질 위기라며 신뢰가 무너지면 학교급식뿐아니라 안전하고 품질 좋은 농산물을 만들려는 농업계의 노력도 무너진다고 주장했다.

특히 농민단체들은 감사원에서 적발된 2건의 농산물은 문제가 된 친환경유통센터가 아닌 일반농산물을 납품 받은 것이라며 친환경유통안전센터를 통한 공적 운영시스템이 더 안전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농민단체들은 "대안을 제시하지 못하면서 친환경학교급식의 주축인 친환경유통센터의 문제점만 침소봉대하는 것은 친환경농업에 대한 최소한의 이해도 못하는 무책임한 행동"이라며 "시도지사가 추천하는 생산자단체와 계약재배를 통해 안정적 급식체계를 갖추려는 노력은 비난 받을 일이 아니다"라고 못박았다.

끝으로 농민단체는 "우리 농산물과 먹거리의 가치를 훼손하는 일이 더 이상 진행되지 않도록 선거후 차분한 상황에서 정책적 개선을 추진하라"고 요청했다.
 

저작권자 © e프레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