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모ㆍ시민단체 등에 이어 공공노조까지 나서

“농약이 안전하다는 서울시교육청에 우리의 자녀들을 맡길 수는 없습니다. 친환경 학교급식은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올들어 친환경 학교 급식재료 축소 등의 내용으로 고친 서울시교육청의 식재료 구매 지침에 학부모와 시민단체, 친환경 농업인들의 개선 촉구에 이어 공공부문 노동자들까지 나서 규탄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민주노총공공운수노조ㆍ연맹 서울지역본부, 서울시농수산물공사노동조합 등은 15일 서울시교육청 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안전한 학교급식 시행’을 촉구했다.

이들 단체는 “현재 문용린 교육감과 시교육청이 안전한 농산물로 주장하고 적극 내세우고 있는 GAP 농산물은 화학농약과 맹독성 제초제 사용에 제재가 없다”면서 “농약 급식ㆍGMO 급식을 철저히 차단하고 안전한 급식을 실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또 “급식이 이루어지고 난 뒤에야 고작 연간 7~8건에 불과한 샘플검사를 통해 유해한 식품인지 아닌지를 판단할 수 있게 되어버린 시교육청의 검사시스템은 믿을 수 없다”고 지적하고 “안전한 식재료 공급을 위한 대책이 철저히 수립ㆍ실행되어야 한다”고 밝혔다.

이들 단체는 특히 “서울친환경유통센터를 통해 안정적인 판로를 확보하고, 안전하고 신선한 농산물 공급을 통해 국민의 건강 증진에 기여하고 있는 친환경 농업인들은 시 교육청의 황당한 학교급식 개악안으로 인해 막대한 타격을 입게 되었다”면서 “아이들과 시민 건강을 위해 친환경 농산물의 보급은 지속 확대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서울시교육청의 식재료 구매지침 변경은 과거 진보 교육감과 현 박원순 서울시장이 중점적으로 추진해왔던 친환경 무상급식에 대한 방해와 흠집내기를 통해 문용린 교육감 자신의 입지를 강화하고 다가오는 6.4 지방선거에서 승리하기 위한 수단이 되고 있다”며 “학교급식을 정쟁의 도구로 이용하는 파렴치하고 비이성적인 작태를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이날 서울시교육청 앞에서의 집회는 서울지역 공공부문 노동자들의 ‘릴레이 선언운동’의 일환으로 열렸다.

민주노총공공운수노조ㆍ연맹 서울지역본부 등 공공부문 노동자들은 4월 초부터 ‘99%를 위한 서울 만들기! 서울지역 노동자 릴레이 선언운동’을 통해 교통, 의료, 교육, 주거, 먹거리, 사회복지 등에서의 미흡한 부분을 개선ㆍ보완을 촉구하는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이날 집회에는 공공부문 노동자들 외에도 ‘참교육을위한 전국학부모회서울지부’ ‘평등교육실현을 위한 전국학부모회’ ‘전국친환경농업인연합회’ 등 농민과 학부모, 시민단체들도 참석해 ‘친환경 급식 개악안으로 인해 자녀들의 식생활 건강을 해치고, 전국의 양심적인 친환경 농업인들의 자긍심과 생활ㆍ경제에 막대한 피해를 끼치고 있는 문용린 서울교육감과 교육청을 규탄’하며 개선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e프레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