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엔지니어링 영양사 첫선 “외식 수준 급식” 호평도

“회사 내 올바른 금연문화를 만드는데 구내식당이 함께 합니다. 오늘 애정이 듬뿍 담긴 직원식당의 ‘니코틴 해독식단’이 여러분의 성공적인 금연의지를 다시한번 불타오르게 할 겁니다.”

파워 블로거로 잘 알려진 포스코엔지니어링 영양사가 니코틴 해독에 도움을 주는 ‘금연 식단’을 선보여 주목을 끌고 있다. (블로그-대봉영양사's(http://blog.naver.com/gkffndeogml)

‘대봉영양사’는 신문과 잡지 등의 기사ㆍ정보를 참고하고 보건복지부 등 정부 부처의 건강 관련 자료를 뒤져 임직원들의 금연에 기여할 수 있는 메뉴를 구성했다. 그가 니코틴 해독 성분이 있는 천연식품 위주로 기획한 식단은 저염, 저자극성 식품, 고단백 저칼로리 식품들이 컨셉.

이렇게 탄생한 메뉴는 △팽이된장국 △잡곡밥 △닭가슴살스테이크 △구운야채 △그린샐러드&딸기드레싱 ​△포기김치 △레몬차 등 7가지. 식단가는 4,000원.

그는 이 식단을 ‘포*Man을 위한 러브푸드’라 붙였고(포*는 회사 이름의 맨 앞 글자이고 Man은 사내 임직원들을 일컫는다) 지난 15일 직원식당에 선보였다.

이날 금연식단은 식사를 마친 임직원들로부터 적지 않은 호평을 들었다는 후문. 맛도 맛이려니와 한끼 식사라도 사내 금연운동에 보탬이 되도록 하려 한 아이디어가 높은 점수를 받았다고.

대봉영양사의 블로거에는 “(단체)급식이 외식이 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 사례”라는 찬성 댓글도 달렸다.

그는 자신의 금연식단이 전국 각 지역의 산업체 직원식당에서 공유하기를 바라는 심정으로 식재료들에 대한 효능ㆍ효과 등을 자세하고 친절하게 적어 놓았다.

◇ 잡곡밥 : 오래 씹어 먹어야 하는데, 이렇게 오래 씹는 것은 포만감을 주기 때문에 식사량을 줄이는데 많은 도움을 줍니다. 줄어든 식사량은 혈당치를 내리게 되고 흡연 욕구를 줄어들게 할 뿐만 아니라 금연을 하면서 생기게 된 예민하고 불안한 마음에 안정을 찾아 줍니다.

◇ 팽이된장국 : 된장에는 발암물질을 없애는 성분이 들어 있어 이산화탄소를 마시는 흡연자들에게 좋은 우리의 음식입니다.

구수한 된장에 면역증가와 간 기능을 강화 시켜주는 버섯, 단백질, 철분, 칼슘 등의 영양성분이 풍부한 두부를 넣고 보글보글 끓여낸 된장국은 니코틴으로 지친 우리 몸의 신진대사를 도와줍니다.

◇ 닭가슴살스테이크 : 금연을 포기하는 이유로 가장 많은 분들이 꼽는 것은 걷 잡을수 없는 식욕과 몸무게입니다. 이러한 경우 칼로리는 낮지만 충분한 포만감을 느낄수 있는 음식에 신경을 써야 하는데요. 고단백 저칼로리의 닭가슴살을 이용한 오늘의 요리는 식사 후 느끼는 공복감을 최소화해 금연 후 찾아오면 공복감과 불안감을 해소하고 안정을 찾는데 도움이 됩니다.

◇ 구운야채 : 폐를 보호하는 브로컬리와 암 예방과 간기능을 강화시켜주는 버섯. 베타카로틴과 비타민 c가 많아 폐암 발병률을 낮춰주는 파프리카, 니코틴을 체내의 무해한 성분으로 바꿔주는 양파 를 골고루 섞어 구워낸 오늘의 요리는 니코틴으로 지친 우리 몸의 신진대사를 도와줍니다.

◇ 그린샐러드&딸기드레싱 : 비타민c가 풍부한 샐러드야채와 딸기로 만든 과일드레싱은 몸 속 니코틴을 없애 주는데 효과적입니다.

비타민이 많이 함유된 과일과 채소의 섭취를 늘리면 무너진 면역체계 형성에 많은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과일과 채소에 함유된 베타카로틴은 체내에서 비타민 A로 전환되어 기관지와 폐 점막을 재생하고 보호하는 역할을 해줍니다. 또한 금단증상으로 생길 수 있는 변비나 불면증 해결에도 탁월합니다.

◇ 레몬차 : 비타민c가 풍부한 레몬은 니코틴을 없어 주는데 효과적이며, 레몬의 신맛은 피로회복에도 효과적입니다.

 

저작권자 © e프레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