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양사협회, 14일 영양의날 맞아 전국 캠페인

지난 14일 실시된 인천안정보센터(왼쪽)와 고대안암병원 캠페인.

대한영양사협회(회장 김경주)가 한국영양학회, 대한지역사회영양학회, 한국식품영양과학회와 함께 10월 14일을 영양의 날로 선정하고 10월 한달 동안 다양한 캠페인을 전개한다.

2008년부터 시행한 ‘영양의 날 캠페인’은 당뇨 ․ 고혈압 ․ 관상동맥질환 ․ 암 ․ 뇌졸중 등 만성퇴행성 질환을 유발시켜 국민의 건강을 위협하고 있는 비만 예방 및 관리를 주제로 5년간 실시할 예정.

2008년 칼로리 바로알기, 2009년 채소과일 섭취하기 캠페인에 이어서 올해 캠페인 주제는 “오늘도 아침식사 하셨나요? 규칙적인 아침식사가 건강체중을 지켜드립니다.”

영양사협회에서는 지난 6월부터 영양의 날 홍보포스터 및 화보, 아침식사 관련 전문가칼럼, 급식소에 게시물로 부착할 수 있는 영양교육자료 등을 개발하고 영양사에게 제공하여 지속적으로 아침식사의 중요성을 홍보해왔다.

10월부터는 전국의 영양사들을 중심으로 1,100만명의 단체급식소 피급식자와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영양주간을 운영하고 있다. 영양주간을 통해 비만 예방을 위한 아침식사의 중요성 및 건강한 아침식사를 위한 습관과 건강체중 유지를 위한 추천 아침식단 등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단체급식소 현장 시범 캠페인은 지역별로 총 12개 기관에서 5,500여명의 피급식자를 대상으로 전개, 아침식사하기 및 채소․과일 영양교육 패널 전시를 비롯해 가족건강365운동본부와 공동으로 생과일을 활용한 아침급식을 제공하고 전국적으로 확대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이를 위헤 식품공업협회와 공동으로 포스터 배포 및 라디오광고 등을 통해 다양한 대국민 아침식사 캠페인을 벌일 계획이다.

◇ 단체급식소 현장시범 캠페인
ㆍ10월 8일(금) 창원 덕산초등학교
ㆍ10월 12일(화) 동원홈푸드 팬택R&D점
ㆍ10월 13일(수) 분당제생병원
ㆍ10월 14일(목) 인천식품안전정보센터
ㆍ10월 14일(목) 고대안암병원
ㆍ10월 16일(금) 광주전남영양사회 -2010러브미페스티벌
ㆍ10월 17일(일) 제주특별자치도영양사회 -2010제주음식축제
ㆍ10월 19일(화) 대전 둔산경찰서
ㆍ10월 21일(목) 고양 명현학교
ㆍ10월 22일(금) 고양 명지병원
ㆍ10월 28일(목) 동대문노인종합복지관
ㆍ10월 29일(금) 경북대학교사범대학부설초등학교

◇ 협회가 제안하는 ‘건강체중 유지 아침식단’
【전통식】
ㆍ밥 : 복합당질 함량은 높게-흰 쌀밥보다는 잡곡밥을. 지방은 적게-구이 또는 삶거나 찌는 조리법을. 단백질은 적절하게-두부, 살코기, 생선, 달걀 등을 적당량, 비타민과 무기질을 풍부하게-생채소, 생과일, 해조류로 충분량을 우유와 함께.
ㆍ죽 : 흰죽보다는 영양죽을. 영양죽-참기름, 다진 소고기(혹은 닭가슴살)와 표고버섯을 비롯한 각종 채소를 넣고 볶다가 불린 쌀을 넣고 조금 더 볶다가 물을 넣어 끓이면 완성.
【간편식】
ㆍ떡 : 여러 가지 곡물이 함유된 떡+우유, 생과일 및 채소와 함께
ㆍ주먹밥 : 참치, 멸치, 쇠고기 등과 다양한 채소를 이용한 주먹밥+우유 및 생과일 주스와 함께.
· 샌드위치 : 복합당질 함량을 높게-흰 빵보다는 곡물 빵을. 지방은 적게-버터보다는 불포화 지방산이 많은 올리브유를. 단백을 적절하게-달걀이나 닭가슴살, 훈제연어, 참치 등 적당량의 단백질을. 비타민과 무기질을 풍부하게-양상추, 양배추, 옥수수, 토마토 등을 저지방 우유나 생과일 주스와 함께
ㆍ시리얼 : 통곡물 시리얼과 저지방우유 + 양상추 샐러드나 채소주스, 생과일과 함께.

저작권자 © e프레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