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진흥청(청장 민승규)은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수원교육청과 공동으로 9월 8일부터 매주 수요일 총 12회에 걸쳐 농업과학관과 연구현장을 연계한 신나는 방과후 학교 녹색체험교실을 연다.

이번 방과후 학교 녹색체험교실은 지난 2008년 체결한 농촌진흥청과 경기도교육청과의 ‘농업·농촌사랑 협약’에 따라 수원교육청의 요청에 의해 추진하게 됐으며 수원교육청에서는 참가학생 모집 및 차량 등을 지원하고, 농촌진흥청에서는 체험 위주의 프로그램을 편성·운영하게 된다고 농진청은 소개했다.

방과후 학교 녹색체험교실에서는 농업과학관 관람을 비롯해 곤충생태체험, 버섯체험, 원예체험, DNA 추출체험, 축산체험 등 총 5개의 체험교실로 구성되어 있다. ‘곤충생태 체험교실’에서는 자연소재 이용 창작곤충 만들기 체험과 살아있는 곤충을 직접 관찰해 보고, ‘버섯체험교실’에서는 배지에 버섯을 직접 길러보면서 버섯에 대해 알아본다.

‘원예체험교실’에서는 텃밭용 채소 및 화분분갈이체험이 마련되어 있으며, ‘DNA 추출체험교실’에서는 브로콜리에서 직접 DNA를 추출, DNA 칵테일 만들기를 체험하고 GMO(유전자변형생물)에 대한 이해의 시간도 갖게 된다.

또한, ‘축산체험교실’에서는 한우농장에서의 한우체험 및 치즈만들기 등을 통해 동물의 소중함을 알아볼 수 있다.

신태철 농진청 운영지원과장은 “이번 방과후 학교 녹색체험교실을 통해 자라나는 학생들에게 농업·농촌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다양한 녹색농업 체험을 통해 정서함양과 과학기술 마인드 고취로 꿈을 키울 수 있는 기회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e프레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