펀드 부실판매 공범...벌금 고작 800만원

[이프레시뉴스] 라임자산운용이 운용하던 사모펀드가 고위험 상품임을 숨기고 허위로 안전하다고 홍보하면서 투자자들에게 판매한 전 대신증권 직원이 약식기소 처분을 받았다. 검찰은 이 사건의 핵심 인물들에게 자본시장법 위반 혐의만을 적용하고, 사기 등 다른 혐의는 불기소 처분했다. 이에 피해자들은 검찰의 소극적인 수사와 처벌을 비난하며 항의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서울 중구 대신파이낸스센터 전경. 사진=대신증권
서울 중구 대신파이낸스센터 전경. 사진=대신증권

30일 법조계에 따르면 최근 서울남부지검 금융증권범죄합동수사부(부장검사 하동우)는 전 대신증권 반포WM센터장 직무대리 A씨에게 자본시장법 위반(사기적 부정거래 등) 혐의로 벌금 800만원에 약식기소했다. 

A씨는 핵심 인물인 장영준 전 대신증권 반포WM센터장에 이어 센터장 직무대리를 맡아 라임 펀드를 설계하고 운용하면서 투자 대상이나 방식을 확인할 수 없는 '블라인드 펀드’로 펀드의 수익률을 조작하고, 투자위험등급을 낮추어 허위로 안전하다고 홍보하면서 투자자들을 기망했다.

공소장에 따르면 A씨와 장 전 세터장이 공모해 2017년 9월부터 2019년 9월까지 투자자들에게 ‘담보금융상품’, ‘연 8% 이상의 준확정금리’, ‘상품 손실 가능성 0% 가까이 조정’ 등의 허위 내용으로 투자자들에게 라임 펀드를 판매한 혐의를 받는다. 

대신증권은 2019년 7월 기준 라임 펀드 판매금이 1조1760억원 규모로 반포WM센터에서만 약 1조원을 팔아 최대 판매처로 알려졌다.  

A씨가 판매한 라임 펀드의 총액은 약 360억원으로 추산되며, A씨의 말을 믿고 노후자금, 퇴직금을 투자해 원금 총 9억8000만원을 잃은 피해자도 있었다. 

A씨는 투자위험등급 1등급인 초고위험 라임 펀드를 안전한 상품이라 속여 판매한 2017년~2019년에 수억원의 성과급을 챙긴데 이어 내부 관계자와 이해 상충의 문제를 안고 있다. 

하지만 검찰은 이들에게 사기 혐의를 적용하지 않았다. 검찰은 자본시장법 위반 혐의만으로 처벌할 수 있다고 판단해 A씨도 사기 혐의는 불기소 처분했다. 

앞서 2021년 5월 서울고법은 라임 펀드 판매를 주도한 장 전 센터장에 대해 자본시장법 위반 혐의로 징역 2년을 확정했다. 

이에 피해자들은 항고를 제기하며 검찰의 소극적인 수사를 비판했다. 피해자를 대리한 김정철 변호사는 “A씨가 장 전 센터장과 긴밀하게 협력하고, 피해 확산에 크게 기여했다는 점을 감안하면 사기 혐의 기소나 정식 기소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검찰이 솜방망이 처벌을 내리니 홍콩 ELS 사태와 같은 유사한 사건이 반복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e프레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