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중대법 유예 시도 국회 규탄”

[이프레시뉴스] 민주노총은 27일 오후 2시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 앞에서 결의대회를 열고 “중대재해처벌법(이하 중대법) 유예 법안을 추진한 국회를 규탄하기 위한 집회가 열렸다. 

27일 오후 서울 프레스센터 앞에서 ‘거부권 남발 규탄, 중대재해처벌법 개악 저지, 2024년 윤석열 정권 퇴진 민주노총 결의대회’가 열리고 있다.
27일 오후 서울 프레스센터 앞에서 ‘거부권 남발 규탄, 중대재해처벌법 개악 저지, 2024년 윤석열 정권 퇴진 민주노총 결의대회’가 열리고 있다.

민주노총은 중대법 유예 시도를 ‘개악’이라고 규정하면서, 국민의힘과 협상에 응한 더불어민주당을 향해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50인 미만 영세 사업장에 중대법 적용을 2년 더 유예하는 법안은 여야가 합의하지 못하면서 국회 문턱을 넘지 못했다. 

이에 따라 이날부터 예정대로 50인 미만 사업장에도 중대법이 전면 시행됐지만 민주노총은 정치권을 향해 경고에 나섰다.  

양경수 민주노총 위원장은 대회사에서 “올해는 세월호 10주기이며 오늘은 중대법이 (5인 이상 모든 사업장에) 전면 시행되는 날”이라며 “노동 현장의 안전은 물론 우리 사회의 안전을 위해 함께 투쟁해야 할 시기다. 당장은 이태원 특별법을 대통령이 거부하지 못하도록 힘을 모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날 집회에서는 지난해 양곡관리법을 시작으로 간호법, 노조법 2·3조, 방송 3법, 특검법에 거부권을 행사하고 10·29 이태원참사 특별법에 대한 거부권 행사도 예고하고 있는 정부를 강력히 규탄했다. 이어 다가오는 총선을 통해 윤석열 정권을 심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집회 참가자들은 “중대재해처벌법 개악 압박하는 윤석열은 퇴진하라”, “이태원참사 특별법 즉각 공포하라” 등 구호를 외쳤다. 이날 집회에는 주최측 추산 약 700명이 참가했다.

이들은 집회를 마친 뒤 프레스센터 앞에서 열린 ‘제4차 거부권 행사 규탄’, ‘10·29 이태원참사 특별법 공포 촉구 대회'에 합류했다.

10·29 이태원 참사 유가족협의회와 시민단체는 "예외적 상황에서나 제한적으로 행사할 수 있는 재의요구권(거부권)을 남발하는 윤 대통령을 규탄한다"면서 “이태원참사 특별법을 즉각 공포하라”고 요구했다. 

이날 대회에는 더불어민주당 고민정 최고위원과 장혜영 정의당 의원, 강성희 진보당 원내대표 등 4당 의원들도 집회에 참가했다. 

대회를 마친 참가자들은 종각과 을지를 거쳐 서울광장 분향소까지 행진했다. 

저작권자 © e프레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