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장관, 철근 누락 LH 아파트 명단ㆍ시공사 공개

[이프레시뉴스]  정부가 한국토지주택공사(LH) 아파트 중 무량판 구조가 적용된 91개 단지를 전수 조사한 결과, 15개 단지에서 무더기로 철근이 빠진 사실이 확인됐다.

남양주 별내 퍼스트포레. LH제공
남양주 별내 퍼스트포레. LH제공

무량판 구조란 하중을 지탱하고 있는 수평구조인 보(대들보) 없이 건물의 하중을 지탱하는 수직구조에 지붕이 바로 연결된 방식의 건축방법이다.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은 3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브리핑을 통해 철근 누락 LH 아파트 명단과 시공사, 감리 담당사를 공개했다.

15곳 중 10곳은 설계 단계에서부터 철근이 누락됐고 5곳은 시공 과정에서 빠트렸다.

이 중 파주 운정(A34 임대)과 남양주 별내(A25 분양), 아산 탕정(2-A14 임대), 음성 금석(A2 임대), 공주 월송(A4 임대) 등 5곳은 주민들이 이미 입주를 마쳤다.

입주 중인 단지는 수서 역세권(A-3BL 분양), 수원 당수(A3 분양), 충남도청 이전 신도시(RH11 임대) 등 3곳이다.

공사를 마치고 입주 예정인 단지는 오산 세교2(A6 임대) 한 곳이다.

공사 중인 곳은 파주 운정3(A23 분양), 양산 사송(A-2 분양), 양주 회천(A15 임대), 광주 선운2(A2 임대), 양산 사송(A-8BL 임대), 인천 가정2(A-1BL 임대) 등 6곳이다.

원희룡 장관은 "국민에 불안을 끼쳐 사죄드린다"며 "설계와 감리 책임자를 수사 고발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민간이 발주한 무량판 구조에 대해서도 국민 불안이 없도록 전수조사에 착수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e프레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