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은평구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센터장 홍완수, 상명대 식품영양학과 교수)는 코로나 19로 인해 은평구 관내 어린이집 및 유치원에 기존 방문교육이 어려워짐에 따라 4월 한 달간 비대면 교육으로 어린이 급식소 조리실 위생·안전·영양교육 ‘미션파서블’을 진행했다.

‘미션파서블’은 조리실 위생·안전·영양관리에 있어 가장 취약하거나 또는 필수요소로 지켜야 하는 항목을 지정하여 조리사가 스스로 점검할 수 있도록 급식소에 미션을 부여하는 것.

매주 2-3개의 미션을 부여하면 현장에서는 수행한 미션 사진을 담당 영양사에게 전송한다. 담당 영양사는 원장, 조리사에게 바로 피드백을 주고, 결과지를 작성해 당일로 송부한다.

이번 사업에 참여한 어린이 급식소에서는 “코로나19로 어려운 상황에도 온라인으로 위생·안전·영양교육을 해줘 고맙고, 조리실 위생관리에 꼭 필요한 항목들로 미션을 구성했으므로 어린이 급식소 관리에 큰 도움이 되었다”며 한 목소리로 만족스러워 했다.

일례로 일부 회원 어린이집에서는 미션을 즐겁고 유쾌하게 수행하고 영양사와 나눈 대화를 캡쳐해 학부모님들과 공유하는 sns에 올려 지역사회에 널리 홍보하기도 했다.

전문 영양사들은 현장을 직접 방문하지 못해 아쉽지만, 미션파서블, 온라인 사업을 통해 현장관리도 하고 원장, 조리사와 지속적으로 소통함으로써 현장관리의 공백을 보완할 수 있었고, 더 나아가 현장과 더욱 깊은 유대관계를 가질 수 있어 매우 보람차고 행복한 시간이었다고 웃음을 지었다.

홍완수 센터장은 “코로나 19로 인해 어려운 상황에서도 어린이 급식소에 도움이 되고자 온라인 사업을 진행했는데, 현장의 만족도가 굉장히 높아 뿌듯하며, 지역사회영양사로서 다양한 방법 및 매체를 통해 앞으로도 최선을 다해 현장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e프레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