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관 ‘표시제 개선 사회적협의회’ 5개월만에 재가동

GMO 완전표시제를 목표로 GMO(유전자 변형 식품) 표시제도를 개선하기 위해 운영되다 지난해 중단됐던 사회적협의체가 5개월만에 재가동됐다.

이와 관련 오는 11일 정부, 시민사회단체, 식품업계 대표들이 GMO 표시제도 개선을 위한 구체적인 협의를 가질 예정이어서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재구성된 협의회는 지난 1월말 시민사회진영 대표 7인, 식품업계 대표 7인과 식약처 담당자가 참여한 가운데 첫 회의를 가졌다.

시민사회단체에 따르면 2018년 12월 구성된 ‘GMO 표시제도 개선 사회적협의회’는 10여 차례 개선방안을 논의했으나 이해 당사자인 식품기업들과의 이견이 좁혀지지 않아 시민사회단체가 지난해 9월 참여 중단을 선언했다.

(사)소비자의정원 회원들이 청와대 앞에서 GMO완전표시제 촉구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기존 ‘GMO 표시제도 개선 사회적협의회’는 정부 주관이 아닌 용역사업으로 진행된 데다가 GMO 완전표시제 시행이라는 구체적인 목표 없이 포괄적으로 ‘표시제도 개선’이란 단순한 명목 아래 운영돼 식품기업들과 합의점을 찾기 어려웠던 한계를 갖고 있었다는 것이 시민단체의 입장이다.

그러나 올들어 다시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주관해 ‘GMO 표시 강화를 위한 실무협의회’를 구성했으며 식품업계도 다시 동참, GMO 표시 강화 특히 완전표시제를 위한 논의가 활발해질 것이란 기대를 모으고 있다.

소비자 10명 중 9명 “GMO 원료 사용 모두 표시해야”

시민사회단체는 지난 4일 입장문을 통해 “새롭게 시작하게 된 협의회는 정부 주무부처인 식약처가 주관하며, GMO 완전표시제 시행을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논의한다는 점에서 기존 협의회와 다르다”면서 “적극적으로 참여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시민사회단체는 “식품업계도 협의회에 적극 참여하고 식약처도 제대로 된 협의회를 운영하겠다고 의사를 밝혔다”면서 환영의 뜻을 나타내고 “GMO 완전표시제는 국민적ㆍ시대적 요구이기 때문에 피할 수 없다“고 말했다.

소비자시민모임이 소비자 442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소비자 10명 중 9명(91.4%)은 GMO 원료 사용 제조 시 식품에 GMO 원료 사용여부 모두 표시해야 한다고 응답했다. 또 전체 응답자 중 79.6%의 소비자가 평소 유전자변형식품을 섭취할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GMO 완전표시제‘ 청와대 청원에도 22만여명이 동참해 이 문제가 국민이 원하는 시급한 해결과제임을 방증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e프레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