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히 샘표 ‘얼큰칼국수’ㆍ청수식품 ‘멸치칼국수’ 등
소비자원, 선호도 높은 12개 제품 비교분석ㆍ평가

시중에 판매되는 건면 중 샘표식품 ‘얼큰칼국수’ 청수식품 ‘멸치칼국수’와 ‘해물칼국수’ 등의 나트륨 함량이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건강에 대한 관심 때문에 기름에 튀기지 않은 건면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한국소비자원(원장 이희숙)이 인스턴트 건면 제품 중 소비자 선호도가 높은 라면 및 칼국수 유형의 12개 제품을 대상으로 품질과 안전성, 표시 적합성 등을 시험ㆍ평가했다.

12개 제품은 △㈜농심 신라면건면ㆍ멸치칼국수ㆍ얼큰장칼국수 △삼양식품㈜ 손칼국수ㆍ바지락칼국수 △샘표식품㈜ 바지락칼국수ㆍ얼큰칼국수 △청수식품㈜ 멸치칼국수ㆍ해물칼국수 △풀무원식품㈜ 꽃게탕면ㆍ육개장칼국수ㆍ곰탕칼국수.

시험결과, 12개 제품의 한봉지당 평균 열량 및 지방 함량은 유탕면과 비교해 상대적으로 낮았으나, 나트륨 함량은 유탕면과 비슷한 수준(1일 기준치 대비 86%)으로 나타났다.

일부 제품은 영양성분 표시가 실제 함량과 달라 개선이 필요했으며 제품에 따라 경도와 씹힘성에 차이가 있어 개인별 기호에 맞게 선택할 수 있었다.

조사대상 12개 제품의 한봉지당 평균 열량(382kcal)은 1일 에너지 필요량 대비 19%, 지방 함량(3g)은 1일 영양성분 기준치 대비 5%로 유탕면(열량 505kcal, 지방 17g)에 비해 낮았다.

인스턴트 건면 나트륨 시험 결과.
반면, 건강에 위해를 줄 수 있는 영양성분인 나트륨 함량은 1일 기준치의 86%에 해당하는 1,725mg으로 유탕면(1,729mg)과 비슷한 수준이었다. 나트륨은 인스턴트 건면에 대한 설문조사(한국소비자원, 2019.5.) 결과 소비자가 가장 궁금해 하는 항목이었다.

나트륨 함량이 높은 3개 제품(얼큰칼국수_샘표식품, 멸치칼국수_청수식품, 해물칼국수_청수식품)은 국물까지 모두 섭취할 경우 1일 기준치(2,000mg)를 초과하는 양의 나트륨을 섭취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대상 전 업체(5개)는 나트륨 저감화를 위한 자율개선 계획을 회신해왔다.

※ 총 나트륨 함량의 72%(1,242mg)가 국물에 함유되어 있어 면(건더기 포함) 위주로 섭취하거나 조리 시 첨가하는 스프량을 줄이면 나트륨 섭취량을 줄일 수 있다.

제품별 경도와 씹힘성에 차이가 있어

식품의 단단한 정도를 의미하며, 시험결과 상대적으로 단단한 제품이 2개, 중간 제품이 7개, 부드러운 제품이 3개였다.

식품을 삼킬 수 있는 상태로 만들기까지의 씹는 정도(횟수 또는 시간)를 의미하며 씹힘성이 높을수록 식감이 꼬들꼬들하고, 낮을수록 식감이 연하다. 시험결과, 상대적으로 씹힘성이 높은 제품이 2개, 중간 제품 8개, 씹힘성이 낮은 제품이 2개였다.

안전성 시험 항목은 전 제품이 기준에 적합

전 제품에서 이물 및 보존료는 검출되지 않았고, 중금속은 인체노출 안전기준 대비 안전한 수준이었다. 조사대상 12개 제품 중 2개 제품은 실제 함량과 표시된 함량의 차이가 허용오차 범위를 초과해 표시기준에 부적합했다. 표시 개선이 필요한 해당 2개 업체는 한국소비자원의 권고를 수용하여 개선 계획을 회신해왔다.

‘인스턴트 건면’에 관한 가격·품질 비교정보는 ‘행복드림(www.consumer.go.kr)’ 내 ‘비교공감’란을 통해 소비자에게 제공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e프레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