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고용정보원 <2027년까지 한국직업전망> 분석
국민 건강 직결 보건의료 서비스직 불구 ‘다소 증가’

영양사도 의료인, 약사, 간호사 등과 함께 국민 건강ㆍ생명과 직결된 보건의료 서비스직에 종사함에도 불구하고 일자리 전망은 그다지 밝지 않은 것으로 평가됐다.

한국고용정보원(원장 이재흥)은 우리나라 대표직업 196개에 대한 향후 10년 간(2018~2027년)의 일자리 전망과 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수록한 <2019 한국직업전망>을 발간했다.

<한국직업전망>은 1999년부터 격년으로 발간된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직업정보서로, 이번 전망은 각종 연구보고서와 통계청 및 유관 협회 자료 등을 바탕으로 정량ㆍ정성적 전망을 한 뒤, 직업별 유관협회ㆍ연구소ㆍ현장 전문가 검증 등 종합적인 분석을 거쳤다. 이어 직업별 향후 10년간 연평균 고용증감을 ‘감소’, ‘다소 감소’, ‘현 상태 유지’, ‘다소 증가’, ‘증가’ 5개 구간으로 나눠 제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2027년까지 취업자 수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는 직업은 19개로, 보건ㆍ의료ㆍ생명과학, 법률, 사회복지, 산업안전, 항공, 컴퓨터네트워크ㆍ보안 관련 분야에서 인재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나타났다.

임상영양사의 활동 모습.
보건ㆍ의료ㆍ생명과학 분야 취업자 수가 늘어나는 직업은 간병인ㆍ간호사ㆍ간호조무사ㆍ물리 및 작업치료사ㆍ생명과학연구원ㆍ수의사ㆍ의사ㆍ치과의사ㆍ한의사 등이다.

간병인은 국가지원 중심으로의 돌봄환경의 변화 및 치매 및 요양시설 증가가 요인으로 꼽히며, 간호사는 건강관리 및 의료비용 지출 투자, 활동분야 확대 등이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간호조무사는 고령인구 증가 등이, 물리 및 작업치료사는 고령화 및 보험시장 확대로 인한 의료서비스 증가 등이 요인으로 분석된다.

생명과학연구원은 식품 및 보건 연구 활성화, 기업 생명과학 투자 증가, 바이오에너지 및 생물다양성 연구 활성화, 법제도 및 정부정책 등이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수의사는 반려동물 문화 확대와 글로벌화에 따른 검역업무 증가 등이, 의사ㆍ치과의사ㆍ한의사 등은 고령인구가 늘어나고 건강보험 적용범위가 확대됨에 따라 수요가 늘 것으로 예측된다.

법에 보건의료인력 중 하나로 규정 불구 ‘상대적 저평가’

이에 비해 영양사는 식품공학기술자 및 연구원, 미용사, 보육교사, 상담전문가 및 청소년지도사 등 68개 ‘다소 증가’ 직업에 포함됐다.

국민 건강 지킴이 영양사도 보건의료관계 법령에 따라 국가 면허를 취득한 자로서 국민 건강과 생명에 직결된 보건의료 서비스를 직접적으로 제공하고 있어 지난 4월초 신설된 ‘보건의료인력지원법’상의 보건의료인력 중 하나로 규정하고 있음에도 의료인, 간호사 등보다 취업 전망이 밝지 않게 평가된 것.

또 이달 들어 시작된 정부의 ‘일차의료 만성질환관리 시범사업’에 영양사가 의사, 간호사 등과 함께 ‘케어 코디네이터’ 일원으로 참여할 길이 열렸지만 이번 취업전망 요인에는 들어가지 않은 것으로 추정된다. ‘일차의료 만성질환관리사업’은 동네의원에서 고혈압ㆍ당뇨 같은 만성질환 환자들을 의사들이 돌보는 사업으로 영양사는 식습관 등 개선을 돕도록 돼 있다.

전문가 심층면접 및 주제초점 집단면접조사를 통해 수집한 일자리 증감 관련 핵심어(keyword)를 분석한 결과, 스마트 자동화 기술, 저출산, 고령화, 경쟁 심화, 환경 등이 중요한 영향 요인인 것으로 나타났다. 181개 직업 전체에 대하여 172명의 전문가를 조사한 것.

박가열 한국고용정보원 연구위원은 “일자리 증감은 기술혁신뿐만 아니라 인구구조 및 사회ㆍ문화적 환경, 그리고 정부 정책 및 제도의 상호작용을 반영한 결과물”이며, “앞으로 펼쳐질 급변하는 미래 일자리 세계에 적응하기 위해서는 혁신적으로 발전하는 기술에 대한 적응 능력을 기르기 위해 꾸준히 학습하고, 사회 문화 및 정책 변화에 관심을 갖고 자신이 선호하는 전문분야를 개척하는 정신이 더욱 중요해질 것”이라고 밝혔다.

<2019 한국직업전망>은 한국고용정보원 홈페이지(www.keis.or.kr)의 [발간물] 메뉴 [직업·진로정보서] 란에서 전체 원문을 다운로드 할 수 있다.

 

저작권자 © e프레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