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여건 악화일로 위기감 ‘최고조’…협의체 구성 대응키로

학교급식전자조달시스템(eaT)에 등록, 서울ㆍ경기지역 학교급식에 수산물을 납품하는 소규모 업체들이 갈수록 악화되는 사업 환경에 적극 대응해 나가기로 했다.

이들 소형 수산물업체의 대표들은 지난 19일 강남대학교에서 집회를 갖고 자신들이 처한 현안에 대해 의견과 정보를 교환, 공감하고 연대감을 키우면서 협의체를 만들어 세(勢를) 모으기로 했다.

이날 모임에는 사업 존폐에 대한 위기의식과 절박해진 영업상황을 반영하듯 60여개 업체가 참여했다. 이들은 또 이날 집회 막바지에 협의체를 만들기로 하고 회장 1명과 부회장 1명, 지역적 안배를 위한 총무 3명, 감사 1명 등으로 구성된 집행부를 조직했다.

이들 업체는 먼저 그동안 aT 사이버거래소가 내년 초부터 강력 시행키로 한 ‘eaT 등록차량제도’로 한층 불리해질 영업상황을 타개하기 위해 줄곧 추진해온 ‘공동작업ㆍ배송 허용’ 건의가 무산된데 대한 아쉬움을 토로했다.

이들은 학교급식지원센터들의 수산물 공동구매 추진에 참여할 자격조차 주지 않는 현실을 한탄하기도 하고, eaT의 학교 수산물 입찰공고가 점차 줄어들고 있다면서 향후 더 좁아질 사업 입지를 크게 걱정하기도 했다.

특히 내년부터 서울지역의 25개 구청이 모두 고등학교 무상급식 지원사업에 참여키로 해 매출 감소에 큰 타격을 받을 것이라면서 안타까워했다. 그나마 납품 물량이 초ㆍ중학교보다 상대적으로 많은 고등학교까지 서울시가 운영 중인 서울친환경유통센터(올본)를 이용하게 될 경우 eaT에서의 입찰 물량이 사라져 아예 응찰 기회조차 가질 수 없게 된다는 전망. 사실상 ‘개점휴업’ 상태가 예상된다는 것.

A업체는 “서울지역 일부 구청에서 추진 중인 수산물 공동구매도 확산되는 분위기인데 자신들은 아예 자격 미비로 참여가 원천봉쇄돼 있어 안타깝다”고 털어놓았다.

B업체는 “제대로 식재료값을 받기는커녕 간신히 배송비만 받고 학교에 납품하고 있는 현 상황은 그래도 나은 편”이라는 자조 섞인 탄식을 내뱉었다.

일부 업체 대표들은 “학교급식에 납품하는 영세 수산물업체도 살려 달라”는 취지로 교육청에 간청도 하고 국민청원에 글을 올리기도 했으나, 전혀 호응을 얻지 못하고 있다는 고충과 함께 함께 “우리 힘으로는 벼랑 끝에 몰린 이 현실을 타개할 대안이 전혀 없다”는 절망감도 드러냈다.

협의체까지 구성한 서울ㆍ경기지역 학교급식 수산물 납품업체들의 향후 움직임에 더 큰 관심이 모아질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e프레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