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교육청, 삼성병원과 ‘학생ㆍ학부모 안심캠프’

서울시교육청(교육감 조희연)이 지난 8일(토) 서울삼성병원에서 식품알레르기가 있는 초등학교 1학년 학생 150명과 학부모 150명을 대상으로 ‘2018 식품알레르기 안심 캠프’를 열었다.

‘식품알레르기 안심 캠프’는 식품알레르기가 있는 아이들이 불안해하거나 다른 아이들과 다르다는 느낌으로 소외감을 갖거나 마음에 부정적인 영향을 받을 수도 있기 때문에, 그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초등학교 신입생(1학년)과 학부모를 대상으로 하는 것이라고 시교육청은 설명했다.

학부모 대상 대상 식품알레르기 교육
이번 캠프에서 학부모 대상으로 한 교육은 △‘아토피 피부염과 식품알레르기’ 강의와 Q&A(안강모 교수) △특강(장은영 박사) △아토피 예방 및 관리 마술 △느낌 나누기 등의 순서로 진행됐으며, 어린이 대상 교육은 △아토피 과학존 : 식품알레르기&아토피피부염(이지영 전문의) △피부반응검사, 채혈(일부 아동) △아토피 예방 및 관리 마술 △느낌 나누기 등의 순서로 이뤄졌다.

학교급식에서는 매년 초 식품알레르기를 가진 학생들의 원인식품을 조사하고, 식약처장이 고시한 18가지 식품을 학교급식 식단에 표시하는 등 알레르기를 유발할 수 있는 식재료가 표시된 월간 식단표를 가정통신문으로 안내하고 있다.

서울삼성병원의 '아토피과학존' 교육 모습.
또한 학교 홈페이지, 식당, 교실에 게시하고 식품알레르기 유발 식품에 대한 제거식 또는 대체식을 제공하고 있다.

식약처장이 고시한 18가지 식품 원재료는 ①난류 ②우유 ③메밀 ④땅콩 ⑤대두 ⑥밀 ⑦고등어 ⑧게 ⑨새우 ⑩돼지고기 ⑪복숭아 ⑫토마토 ⑬아황산류 ⑭호두 ⑮닭고기 ⑯쇠고기 ⑰오징어 ⑱조개류(굴, 전복, 홍합 포함) 등이다.

시교육청은 “이번 캠프가 식품알레르기가 있는 아이와 학부모들에게 알레르기의 위험성을 충분히 주지시키고 아이 스스로 조심할 수 있도록 하는 한편 긍정적인 마음을 갖도록 교육하고 △혈액검사 △알레르기 피부반응검사 △전문의 상담 △알레르기 유발식품을 피하고 올바른 대체식을 할 수 있는 영양교육을 함으로써 불안감을 해소하는데 도움이 될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e프레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