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양사들 “각종 정보ㆍ자료 큰 도움” 입모아 자랑
입소문 타고 관심ㆍ참여 확대로 카페 활력 더할듯

‘전국 영양사 사랑방’ 네이버(naver) 카페(줄임말 영사랑) 회원수가 2,000명을 넘어서면서 온라인 공동체로서 한층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카페 가입 회원은 2018년 5월 13일 오전 11시 현재 2,032명 누적 방문자수는 3만9,409명을 기록했다. 이 같은 회원수와 방문자 규모는 카페 설립 3년 한달만에 이뤄진 것으로, 회원들의 애정 어린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로 날이 갈수록 활력과 생동감을 더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빠르게 전파되고 있는 입소문에 힘입어 카페 인지도가 높아지면서 회원가입, 참여가 한층 활발해질 것으로 보여 조만간 확고한 영양사 커뮤니티로 자리잡을 전망이다.

‘전국 영양사 사랑방’(http://cafe.naver.com/lovenutri) 카페는 현직에 근무 중인 영양교사가 지난 2015년 4월 만들어 운영 중이다. 카페 설립자인 매니저(카페지기)의 닉네임은 ‘영포유’.

영사랑 카페 초기화면.
영포유는 “전국에 계신 영양사님들과 함께 자발적으로 키워 나가는 영사랑 카페는 회원들 간의 친목과 더불어 영양사 운영자료 공유 등을 목적으로 운영되는 온라인 공동체”라며 “운영이 다소 미흡하더라도 언제든지 의견주시면 즉각즉각 반영하도록 하겠다”고 말한다.

카페에 올라 있는 전체 게시글은 4,033개. 각종 정보ㆍ지식ㆍ자료 등의 콘텐츠는 카페 소식 외에 [현직영양사]커뮤니티, [우수영양사]자료실 등 5개의 큰 틀(카테고리) 속에 일목요연하게 분류돼 있다.

카페 게시글들은,
▶[현직영양사]커뮤니티=ㆍ영양(교)사이야기ㆍ자유수다방ㆍ업무관련Q&Aㆍ영양사 휴식방ㆍ급식식단표 공유ㆍ급식식단 자랑ㆍ일상사진 자랑ㆍ영양사 벼룩시장ㆍ자료공유 요청
▶[우수영양사]자료실=ㆍ관련법령&지침ㆍ관련서식&기안문ㆍ이미지ㆍ추천 레시피 공유ㆍ급식 레시피 사전ㆍ급식운영 자료ㆍ위생 및 안전자료ㆍ오븐조리법ㆍMSDS자료모음ㆍ영양교육(통신문/포스터/POP등)ㆍ영양교육(동아리/창체/공개수업등)
▶[예비영양사]커뮤니티=ㆍ자유게시판ㆍ취업정보 나눔터ㆍ임용정보 나눔터ㆍ묻고답하기(취업/임용 등)ㆍ취업 성공후기&자료ㆍ임용 합격수기&자료
▶[현직영양사]지역모임=ㆍ서울시ㆍ경기도ㆍ인천시ㆍ강원도ㆍ충청도ㆍ전라도ㆍ경상도ㆍ제주도ㆍ해외/기타
▶[급식업체]커뮤니티=ㆍ자유게시판ㆍ식품홍보ㆍ소모품/설비/기타홍보 등으로 분류ㆍ구성돼 있어 회원들은 언제나 필요한 정보를 올리거나 내려받을 수 있다.

회원들은 이구동성으로 “영사랑에 담긴 각종 정보와 자료들 덕분에 현장 업무에 실질적으로 큰 도움을 받고 있다”고 말한다. 갈수록 회원수가 늘어나고 참여도가 높아지고 있는 이유로 분석된다.

영사랑 카페는 회원수 2,000명 돌파를 기념하기 위해 경품 이벤트를 마련, 오는 30일까지 진행할 예정이다.
카페 회원 중 ‘현직 영양사 등급’ 이상인 회원을 대상으로 [현직 영양사] 메뉴의 △[급식식단표 공유]방에 급식식단표 1개 이상 올리기 △[추천레시피 공유]방에 급식 운영하면서 인기 많았던 메뉴를 1개 이상(레시피 자세히) 올려 공유하도록 할 경우 추첨을 통해 백화점과 문화상품권, 에버랜드 이용권 등을 지급한다.

영사랑은 사이버공간을 벗어나 오프라인 정기모임도 추진하고 있다. 온라인 카페에서 만난 현직 영양사들이 실제 생활공간에서의 소통을 원하고 있기 때문.

카페가 최근 영양사 정기모임 수요에 대한 조사 결과, 서울/경기/인천권은 10명 이상, 부산권은 5명 이상 참여의사를 밝혀 오는 6월9일 오후 첫 서울ㆍ수도권 정모를 앞두고 있다고 전했다. 부산권은 지역 내 회원들의 스케줄을 맞춰 구체적인 날짜와 시간, 장소를 정할 계획이다.

카페지기 영포유는 “회원님들의 카페에 대한 무한 애정, 관심 덕분에 카페 회원수가 쭉쭉 늘어나고 있는 것 같다”면서 “바쁘게 일하는 와중에 카페에 들러 소식 나눠주셔서 늘 감사하다”고 말했다.

영사랑은 네이버의 카페 메뉴에 접속해 영양사, 영양사도우미, 영양교사, 급식, 단체급식, 식단, 급식운영, 급식위생, 영양사시험, 영양사취업 등의 검색어를 입력하면 언제든 만나볼 수 있다.

 

저작권자 © e프레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