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학교급식경기도운동본부(상임대표 구희현)와 경기도친환경농업인연합회는 지난 28일경기도교육청 정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고등학교 무상급식 전면실시'를 촉구했다.

구희현 대표는 "부천, 광명, 김포, 군포 등 기초지자체에서 내년부터 고교 무상급식을 시행하겠다고 발표하면서 고교 무상급식이 전국적 이슈로 주목받고 있지만 무상급식 정책 실행 주체인 도교육청이 이를 요구하는 시민사회와의 소통조차도 거부하며 어떠한 입장이나 정책도 내놓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재정 교육감은 후보 시절 '친환경 우리 먹거리 100% 사용' '초·중·고교 친환경 무상급식 실시', '지역먹거리 체계 구축', '식생활교육 의무 편성' 등 4가지 급식 관련 정책에 대해 우리 단체와 협약을 체결하고 공약화한 바 있으나 당선 이후 4년간 이를 실현하기 위한 어떠한 노력도 하지 않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어 "도교육청이 학교급식 문제에 대해 대책없이 일관하면서 도민들의 헌신적 노력으로 친환경 무상급식의 횃불을 올렸던 도내 학교급식 실태는 점점 악화하고 있다"면서 ▲급식 질 개선을 위해 식품비와 인건비를 분리 ▲조리종사자 노동환경 개선 대책 수립 ▲급식 관련 4대 공약 즉각 이행 ▲중학교 친환경급식 전면 실시 등을 요구했다.

저작권자 © e프레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