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 기자회견 열고 촉구

전국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가 18일 기자회견을 열고 집단교섭의 장에 교육부장관과 시ㆍ도교육감이 직접 나서야 한다고 강하게 주장했다.

전국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 3개 노동조합(공공운수노조전국교육공무직본부, 전국여성노조, 전국학교비정규직노조)는 지난 8월 18일부터 교육부와 전국의 15개 시ㆍ도교육청이 함께 모여 17년 임금협약 체결을 위한 ‘집단교섭’을 진행하고 있다.

연대회의는 “집단교섭은 전국 제각각인 처우를 통일시키고, 학교비정규직의 정규직과의 차별을 해소한다는 큰 의미를 갖는다”면서 학교비정규직들의 저임금과 제각각 처우를 개선해 전국적으로 통일된 기준이 마련될 것이라는 기대감으로 집단교섭을 시작한 지 한달이 됐지만 표류상태라고 설명했다.

이 단체는 “이번 집단교섭은 사용자인 교육부와 시ㆍ도교육청이 요청했음에도 불구하고 교육부와 시ㆍ도교육청 대표로 나온 교섭위원들은 예산을 핑계로 집단교섭의 의미를 퇴색시키고 있다”면서 “지역교육청 교섭보다 후퇴된 안들이 나오는가 하면, 사전 합의된 교섭의제 외에 노조가 수용할 수 없는 제시안을 사용자측이 제출해 교섭이 파행으로 치닫기도 했다”고 말했다.

연대회의는 학교비정규직들의 목소리에 실사용자가 응답하고 책임을 질 때”라며 “이젠 교육부장관과 시ㆍ도교육감들이 직접 직접 교섭장에 나와야 한다”고 촉구했다.

연대회의는 “추석 전에 신속하게 교섭이 타결될 수 있게 교육부장관과 시ㆍ도교육감들은 결단을 내려야할 것이고 그렇지 않다면 학교비정규직은 집회, 농성, 등 전국 총력투쟁을 불사할 것”이라면서 △10년을 일해도 같은 임금, 경력을 인정한 근속수당 지급 △같은 일을 해도 비정규직이라 받는 차별, 정규직과의 차별해소 등을 요구했다.

저작권자 © e프레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