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산업혁명시대, 미래를 읽는 영양사!”

‘2017년도 전국영양사학술대회’가 ‘4차 산업혁명 시대, 미래를 읽는 영양사!’라는 슬로건 아래  27일서울 홍은동 소재 서울 그랜드힐튼호텔에서 열렸다.

대한영양사협회(회장 임경숙)에 따르면 28일까지 이틀간 열리는 전국영양사학술대회는 보건복지부ㆍ교육부ㆍ농림축산식품부ㆍ식품의약품안전처가 후원하며, 전국의 영양사 및 영양교사, 관련학과 교수 및 학생, 관련기관 및 단체 관계자 4,500여명이 참석한다.

최근 사물인터넷(IoT)ㆍ인공지능(AI)ㆍ빅데이터ㆍ로봇 등을 바탕으로 산업이 재편되는 차세대 산업혁명인 4차 산업혁명 시대가 도래하고 있다. 이로 인해 인공지능이 사람의 역할을 대신함으로써 산업구조, 일자리 지형, 직무역량 등에 다양한 변화 양상이 전망되고 있으며, 복합문제 해결능력과 인지능력뿐만 아니라 다양한 기술의 활용능력, 커뮤니케이션 및 리더십의 활성화 능력 등이 강조될 것이다.

이에 따라 이번 학술대회는 다양한 분야에서 활약하고 있는 식품영양 전문가인 영양사가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인지하고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발 맞춰 전문가로서의 직무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개최된다.

이번 전국영양사학술대회는 4개의 특별강연 및 기조강연과 총 34개의 주제별 강의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관련 국회의원과 식품영양관련 학회장, 보건의료관련 단체장, 보건복지부․ 교육부․ 농림축산식품부․ 식품의약품안전처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열리는 개회식을 시작으로, 27일과 28일 오전에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요리한다, 고로 인간이다’와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미래를 준비하는 교육, 의료, 보건의료인의 역할’ 등을 각각 주제로 한 특강과 기조강연이 진행된다.

27일 오후에는 각 session별로 학교급식 주요 정책 이슈, 소아당뇨 완전정복, 고령친화산업과 영양, 영양교육 및 상담 실제, 최신 식품영양 정보, 식생활 교육을 주제로 한 강의가, 28일 오후에는 임상영양 치료 : 4차 산업혁명시대 맞춤형 영양사, 식품영양 주요 정책 이슈,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직무연수, 스포츠 영양 코칭, 급식경영 최신 트렌드, 지역사회 맞춤형 영양관리를 주제로 한 강의가 있을 예정이다.

어린이 바른 식습관 도울 ‘영양교육 교구 및 자료’ 관심

또한 영양사 업무와 관련된 연구결과를 발표하는 Poster Presentation 및 Oral Poster와 특별전시회 및 참가 영양사를 대상으로 특별이벤트가 진행된다.

특히, 이번 특별전시회에서 전국병원영양사회는 신장질환의 치료에 있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제한이 많고 식단 관리가 까다로워 영양섭취가 불량한 만성콩팥병 환자들의 병원식사 만족도 및 섭취량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한「만성콩팥병(CKD) 환자 식사」전시를, 전국영양교사회에서는 어린이들의 올바른 식습관 확립을 돕기 위해 영양교사들의 노하우를 담아 개발한「영양교육 교구 및 자료」를 전시한다.

'2016 전국영양사학술대회'장에 마련돼 호평을 얻었던 학교급식 이벤트 식단 전시. 경기 고양지역 학교영양사 '참살이'동아리의 수고가 담겨진 식단들이다. 
전국학교영양사회에서는 학생들이 밀가루 알레르기로부터 자유로운 글루텐프리 식품인 쌀을 이용하여 밥, 떡 등으로 국한되지 않고 쌀국수, 쌀빵, 쌀스낵 등으로 다양하게 활용함으로써 아이들의 입맛과 쌀 소비 활성화까지 유도할 수 있는 「쌀을 이용한 학교급식 식단」전시, 경기남부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에서는 영유아의 발달 단계와 눈높이에 맞춰 다양하고 효과적인 영양교육을 실시할 수 있는 「영유아 위생ㆍ영양 교육 교구 및 영유아 사진 콘테스트 수상작」을 전시한다.

또 대한영양사협회에서 UCC공모전을 실시하여 놀이를 통해 유아의 눈높이에 맞는 재미있고 효과적인 영양ㆍ식생활 교육수업 현장 촬영 또는 시연 등 자신만의 노하우를 발표 및 공유하는 기회를 갖고자 진행하였던 「유아 대상 영양교육 UCC 공모전 수상작」의 전시 및 시연이 있을 예정이다.

2017년도 안전보건지원 공모사업 지원으로 운영되는 ‘안전한 조리실을 만들기 위한 「조리실 숨은 위험 찾기」홍보관’ 전시에서는 조리실에 특화된 위험예지훈련(작업 중 발생하는 각종 위험요인을 사전에 발굴ㆍ제거함으로써 안전을 확보하는 훈련)방법에 대해 시범 안전보건교육을 실시하고, 개발된 교육교재를 보급함으로써 조리실 안전문화 정착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영양사협회는 이처럼 분야별 급식대상자의 특성에 맞추어 연구ㆍ개발한 식단 및 영양교육 자료, 조리실 안전 등 다양한 분야의 전시를 통해 영양사 및 영양교사가 국민건강을 위해 연구ㆍ실천한 다양하고 유익한 정보를 함께 공유하도록 함으로써 국민 영양ㆍ식생활을 선도하는 데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전문역량 키워줄 다양한 교육ㆍ홍보관 운영

이와 함께 전국영양사학술대회의 부대행사 『제24회 식품ㆍ기기전시회』에서는 KDA 교육ㆍ홍보관을 비롯하여 다양한 교육ㆍ홍보관을 운영한다.

식품ㆍ기기전시회에서는 최신 기기와 식음 트렌드를 반영한 다양하고 건강한 식품들이 전시될 예정으로 영양사 및 영양교사는 효율적인 급식관리 업무수행에 많은 정보와 도움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며, 참여기업은 신제품 및 최신 기술을 영양사 및 영양교사와 시ㆍ도 및 교육청 급식 관계자 등 단체급식 종사자들에게 효과적인 제품 홍보와 함께 소통 및 정보교류를 할 수 있는 장이 될 전망이다.

『KDA 교육ㆍ홍보관』에서는 국민의 바른 식문화 확립에 기여하고자 다양한 교육ㆍ홍보관을 운영할 예정이다. 농림축산식품부 지원으로 운영되는 ‘식생활 교육ㆍ홍보관’에서는 공모전에서 수상한 우리 농산물 활용요리 레시피를 전시하고, 집단급식소에서의 식생활교육 사례 전시 및 식생활 교육 홍보물 배부를 진행한다. 농협과 한돈자조금관리위원회의 지원으로 운영되는 ‘한돈 교육ㆍ홍보관’에서는 우리 협회에서 개발한 한돈 영양교육ㆍ자료 및 다양한 단체급식 한돈요리 레시피를 홍보함으로써 영양사 및 영양교사에게 한돈에 대한 바른 정보를 제공하고, 단체급식에서의 한돈 애용을 유도한다.

농협과 우유자조금관리위원회 지원으로 운영되는 ‘우유 교육ㆍ홍보관’에서는 다양한 우유 영양교육 자료 및 교육패널을 전시하고 우유 요리 레시피 홍보 등을 통하여 영양사 및 영양교사에게 현장에서의 우유 마시기 습관 길러주기 영양교육 자료를 공유하고, 해양수산부와 수협중앙회의 지원으로 운영되는 ‘수산물 교육ㆍ홍보관’에서는 전국의 학교 영양사 및 영양교사에게 체계적인 수산물 영양교육을 실시할 수 있도록 개발된 “우리 수산물 영양이야기 교실” 교육프로그램을 홍보하고 동참을 유도한다.

또한, 농림축산식품부와 축산물품질평가원 지원으로 운영되는 ‘축산물 홍보관’ 에서는 우리 축산물의 올바른 소비를 위한 ‘우리 축산물 바르게 알기’ 동영상 교육 홍보 및 ‘우리 축산물 All life All good 캠페인’ 동참 서명이벤트를 통하여 우리 축산물의 올바른 소비를 독려한다.
 

저작권자 © e프레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