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들 기자회견…eaT 최저가입찰제 폐지도 촉구

친환경학교급식경기도운동본부, 경기친환경농업인연합회, 경기도학교급식지원센터협의회 등 시민단체들은 “광역학교급식지원센터를 설치해 품질 위주의 학교급식이 이뤄지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 단체는 20일 경기도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급식 비리를 막기 위해서는 국가 차원에서 학교급식지원센터를 만들어 직접 물건을 보고 품질을 평가하고 농가와 계약재배로 가격을 결정하는 근본적인 시스템 전환이 이루어져야 한다”며 센터 설치를 촉구했다.

단체들은 “eaT(학교급식전자조달시스템)의 최저가격 입찰제 방식은 식재료의 품질을 따지는 게 아니라 가격을 낮게 적은 업체가 낙찰받도록 돼 있다”면서 “이렇다 보니 일부 업체는 낙찰받기 위해 품질을 높이는 게 아니라 다른 사람의 명의를 빌려 유령업체를 여러 개 만들어 입찰에 참여하는 등 불법이 끊이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최근 발생한 학교급식 식중독의 공통점은 하루 2∼3식을 하는 고교에서 집중적으로 발생했다’고 지적한 단체들은 “1명의 영양(교)사가 2,3식을 운영함으로써 하루 1끼 운영으로 시스템화 되어 있는 급식환경에 과부화가 걸리는 것은 당연하다”며 “급식질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현실적인 인력배치와 시설개선이 수반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구희현 친환경학교급식경기도운동본부 상임대표는 “아이들의 건강을 지키는 것은 국가의 과제인데 예산 측면으로 보면 그동안 지방정부에 급식을 맡기고 중앙정부는 너무나 무책임한 방관자였다”고 말했다.

그는 "급식 문제의 종합적이고 근본적인 해결을 위해선 광역단위 '학교급식지원센터'를 만들어 질 좋은 농산품을 싼 가격에 학교가 직거래하는 시스템으로 정비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e프레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