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손자녀 돌봄 조사…양육 수고비 평균 28만여원

경상북도는 전국에서 이미 고령사회로 진입한 경북의 현실을 고려하고, 세대간 이해를 돕기 위해 소비경제적 관점으로 “할매할배 소비트렌드조사(손자녀 돌봄 관련)”를 실시하여 분석한 결과를 발표하였다.

이번에 실시한 ‘할매할배 소비트렌드조사’는 경북의 할매할배 중 ‘내 자녀의 자녀까지 양육하겠다’며 육아스쿨을 다니는 그룹(A그룹)과 그동안의 수고로 충분하다며 손자녀 양육을 원하지 않는 그룹(B그룹)의 구분을 염두에 두고 조사를 실시하였다.

주요 문항으로는 ①손자녀 양육의사에 대해 응답자의 61.1%가 ‘손자녀를 돌 볼 의사가 없다’고 답했으며, ②경제적 혜택 제공시 양육의사에 대해서도 응답자의 60.7%가 ‘손자녀 돌 볼 의사 없다’고 답했다. 이는 손자녀 양육의사는 경제적 혜택과 무관할 수 있음을 나타내고 있다.

그리고 실제 양육부탁을 거절한 경험에 대한 질문에는 응답자의 13.6%만이 ‘거절한 경험이 있음’으로 답했고, 손자녀를 돌보는 이유에 대하여서는 ‘자녀의 부탁이라 할 수 없이 돌보고 있다’는 응답이 45%를 차지하고 있어, 비자발적인 의사로 손자녀를 양육하는 경우가 상당수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손자녀를 돌보는 응답자를 대상으로 ‘자녀 우윳값, 간식비, 학용품비 등 손자녀 양육에 드는 경비를 제외한 순수 수고비’에 대한 질문에는 평균 28.3만원을 받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최근 소비지출이 1년 전 대비 어떻게 변화되었는지’에 대한 질문에는 손자녀 양육의사가 없는 응답층과 현재 경제활동을 하고 있는 응답층에서 소비지출 증가비율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그리고 ‘손자녀를 키우면서 경제 및 소비생활에 키우기 전보다 더 도움이 되었는지’에 대한 질문에서 71.5%가 ‘도움이 안 되었다’고 응답하였다.

마지막으로 고령친화산업 활성화에 기여하기 위한 질문으로 노년층에 가장 필요한 제품에 ‘건강관련 보조용품(46.5%)’, 가장 필요한 서비스에 ‘문화여가활동지원서비스(40%)’로 조사되었다.

이강창 민생경제교통과장은 “손자녀돌봄과 관련하여 아직까지 거절에 서툰 부모세대를 이해하고, 말하기 꺼려하는 양육비나 수고비 부분을 공개함으로써 세대간 소통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 “향후 노년층이 가장 필요로 하는 건강관련 보조용품과 문화여가활동지원서비스 관련 고령친화산업을 적극 육성하여 일자리 창출로 연결시킬 필요가 있다”고 했다.

저작권자 © e프레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