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인재형 “앞으로 ~분야에서 경험을 쌓고 싶다”

기업 채용담당자 10명 중 8명 이상은 면접 시 특정 답변에 호감 또는 비호감 인상을 갖게 되는 것으로 조사됐다.

취업포털 커리어(www.career.co.kr)가 기업 채용담당자 247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85.8%가 ‘호감 가는 면접 답변이 있다’고 답했다. 호감 답변 1위는 “앞으로 ~분야에서 경험을 쌓고 싶다”는 ‘성장인재형’이 31.1%로 1위를 차지해 열정과 도전정신을 높게 평가하는 것으로 답했다.

이어 “~을 통해 극복했습니다”의 ‘위기극복형’이 22.6% “면접관님과 얘기를 나누다 보니 긴장이 덜하고 오히려 편안해졌다”는 ‘현장적응형’이 21.2%, “이 회사에 지원하기 위해 ~을 노력했습니다”라는 ‘노력형’ 17.9% 순이었다.

이밖에 ‘좋은 인재를 뽑으실 것이라 생각하며 저도 그 중 한명으로 선택되고 싶습니다’는 ‘자기PR’형이 7.2%를 차지했다.

비선호 답변 1위는 “특별한 지원동기가 없다”는 무관심형

채용담당자 87.9%는 반대로 선호하지 않는 답변도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1위는 40.6%가 ‘특별한 지원동기가 없다’는 ‘무관심형’을 비선호하는 답변으로 꼽았다. 이는 구직자가 사전에 기업 및 직무에 대한 기본사항을 숙지하고 면접에 임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을것으로 해석된다.

다음으로 △“방금 전에 대답을 했는데 또 말씀드려야 합니까?”라는 ‘안하무인형’이 17.5%, △“잘 생각나지 않습니다. 잘 모르겠습니다”라는 ‘무대포형’ 14.7% △“있는데요… 그런데요…”와 같은 ‘유아형’ 12.0%였다. △“그리 뛰어나게 잘 하는 것은 없습니다”의 ‘자기비하형’ 10.1% △“다른 사람은 몰라도 저는 그렇지 않습니다”의 ‘자기자랑형’이 5.1%이었다.

전체 응답자를 대상으로 ‘면접 시 가장 세심하게 체크하는 사항’을 물어본 결과, 29.1%가 ‘목소리와 말투’를 가장 많이 들었다. 다음은 ‘전체적인 분위기 및 외모’ 28.3%, ‘면접시간 준수’ 20.2%, ‘옷차림 및 몸가짐’ 11.3%, ‘인사와 시선처리’ 8.5% 등 순이었다.
저작권자 © e프레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