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찬핵인사로 구성 민간기구 못믿어…자료공개ㆍ검증해야"

서울녹색당, 노동당서울시당, 동작, 양천, 구로 방사능안전급식 단체 등 14개 단체로 구성된 ‘방사능안전급식실현 서울연대’는 정부를상대로 “친핵인사로 구성된 검증위원회를 해산하고 불안감을 불식시킬 수 있는 공정하고 객관적인 검증기구 재설치를 요구한다”고 24일 재촉구했다.

서울연대 전선경 대표는 "국내외로 어지러울 때 은근슬쩍 수입규제를 해제할 것이라는 불안감이 있다. 특히 안전 대신 무역을 택한 우리나라 정부의 태도에 충격을 받았다. 어쩔 수 없이 국민이 거리에 나서서라도 막을 수밖에 없는가라는 절박감으로 1인 시위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지난 해 연말 일본의 수입규제 해제 요구로 촉발된 일본산 수산물 안전성 논란이 여전히 제자리걸음이고 특히 우리 외교부는 국제분쟁 운운 통상마찰을 이유로 제대로 된 검증도 없이 규제 해제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는 실정”이라며 ‘일본산 수산물 규제해제를 강력 반대’한다고 말했다.

서울연대는 “시간이 갈수록 그동안 일본 정부가 숨겨왔던 피해 사실과 규모가 밝혀지고 있는 상황이며, 최근엔 방사능 오염이 심각한 해수가 지속적으로 태평양으로 방류되고 있다는 사실이 알려지기도 했다”고 말했다.

단체는 “우리 국민들이 일본산 수산물의 안전성에 대하여 의혹을 가지고 염려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고 특히 학교급식을 염두에 둘 때 학부모들의 걱정은 이만 저만이 아니다”면서 “실제로 작년까지 주요한 수산물 식재료가 급식에서 배제됨에 따라 상대적으로 안전하게 관리된 데에는 일본산 수산물에 대한 수입규제가 있었음은 주지의 사실”이라고 설명했다.

단체는 “상황이 이럼에도 불구하고 외교부는 여전히 안전성이 확인되지 않는 일본산 수산물에 대한 수입규제를 검토하고 있고 안전성에 대한 의혹이 제기되자 민간전문가로 구성된 검증위원회를 구성하여 현지 조사를 진행했다고 하지만, 해당 전문가들이 이전부터 대표적인 찬핵인사인데다가 ‘일본 측 조사결과를 신뢰할 수밖에 없다’"는 취지의 발언으로 검증의 객관성과 공정성을 해쳐왔다”고 덧붙였다.

서울연대는 “여전히 방사능 오염에 대해 안일한 시각을 가지고 있는 정부에 제대로 된 관심을 촉구과 동시에 현재 친핵인사로 구성된 검증위원회를 해산하고 불안감을 불식시킬 수 있는 공정하고 객관적인 검증기구 재설치를 요구한다”고 주장했다.

방사능안전급식실현 서울연대는 작년부터 단체급식의 식재료에 대한 방사능안전 검사의 강화를 위해 활동하고 있다. 지난 3월 25일부터 매주 수요일마다 광화문 외교부 정문에서 일본산 수산물 규제해제를 반대하는 1인 시위를 해오고 있으며 전국의 방사능안전급식운동단체들과 연대해 지속적으로 일본산 수산물 안전성을 문제삼고 정부의 대일 통상정책 문제를 알릴 예정이다.

저작권자 © e프레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