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학교보건진흥원, 쾌적ㆍ안전 시설 조성 위해
업무흐름도, 기계/기구 선정ㆍ관리에 필요한 정보

서울시교육청(교육감 조희연) 산하 학교보건진흥원(원장 배만곤)은 학교급식 관계자들에게 급식시설 및 기구 관련 정보를 제공하고, 급식시설 환경개선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해 ‘학교급식 환경개선 매뉴얼’을 개발하여 보급했다고 6일 밝혔다.

‘학교급식 환경개선 매뉴얼’은 신설 급식학교 및 기존 학교 개·보수할 때 표준화된 가이드라인으로 급식시설 환경개선을 제고하고, HACCP시스템에 부합된 위생적인 급식시설이 확충될 수 있도록 실무 중심 자료로 구성되었다.

매뉴얼 내용은 급식시설 개선 업무 흐름도, 급식시설 설계 시 확인하는 체크리스트, 급식 기계ㆍ기구 선정 및 관리에 필요한 정보제공 등으로 구성되었고, 아울러 관련 기관(부서)과 협력체계 구축 방법 등도 탑재되어 있다.

학교보건진흥원은 매뉴얼의 핵심적인 내용을 중심으로 관계자 연수(2015. 2. 10.)를 실시하였고 매뉴얼 활용에 대한 세미나를 추진할 계획(2015. 10. 7.)이다.

또한 HACCP 전문기관과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자문단을 구성하여, 학교 급식시설 신·증축 및 개보수 시 학교별 맞춤형 컨설팅을 실시할 계획이다.

학교보건진흥원은 이번 매뉴얼 보급이 안전하고 쾌적한 급식환경조성과 산업재해 예방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매뉴얼 개요
1. 배 경
학교급식 환경개선 사업은 신설 또는 노후 급식시설 현대화 시 위생적으로는 HACCP시스템에 부합되고 급식운영 관리면에서는 안전 문제를 고려하여 개선하는 사업이다. 서울특별시교육청 내 11개 지역교육지원청 및 학교보건진흥원 등 여러 부서에서 동 사업이 추진되고 있는바, 효율적이고 일원화된 가이드라인이 요구되고 있어, 학교보건진흥원에서는 급식시설․설비 향상을 위한 컨설팅 사업의 일환으로 『학교급식 환경개선 매뉴얼』을 개발하게 되었다.

2. 목 적
가. 표준화된 가이드라인에 의한 급식시설 환경개선 효율성 제고
나. HACCP시스템에 부합된 위생적인 급식시설 확충
다. 작업자의 안전을 고려한 급식시설 환경구축
라. 수요자 중심의 쾌적한 급식시설 개선으로 만족도 향상

3. 매뉴얼 활용방안
가. 학교 단위에서 급식시설 신ㆍ증축, 개·보수, 기계ㆍ기구 구입 시
나. 학교보건진흥원과 교육지원청 단위에서 급식시설 환경개선 컨설팅 시 급식시설 환경개선 컨설팅 추진방향
- 학교보건진흥원은 전문기관과 연계·자문단을 구성하여 급식학교 컨설팅 지원
- 급식실 신ㆍ증축 설계검토 시 [부록4]에 의하여 확인 및 방향제시
- 컨설팅 피드백을 위하여 [부록6]에 의하여 만족도 조사 실시 컨설팅 후 사후관리
- 준공공사 시 이행사항 확인
- 급식실 사용 후 우수사례 및 시행착오 사례 수집하여 컨설팅 기관 정보공유
다. 학교급식시설 관계자 교육 시 동 매뉴얼 활용
라. 교육지원청 시설과 급식시설 설계 시 참고

4. 기대효과
가. 안전하고 쾌적한 급식환경 조성으로 위생상태 개선 및 산업재해 예방
나. 매뉴얼 활용으로 담당부서의 업무 효율성 증대
다. 학교별 적절한 급식기구의 선정․관리로 예산절감 효과

 

저작권자 © e프레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