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녹색당, 노동당서울시당, 동작, 양천, 구로 방사능안전급식 조례 운동 단체 등 18개 서울지역 단체로 구성된 방사능안전급식실현 서울연대(이하 서울연대)가 출범 1주년을 맞아 22일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번 토론회는 서울연대의 활동을 통해서 제정된 '서울시 영유아시설 급식의 방사능 안전식재료 사용 지원에 관한 조례'의 실효성과 더불어 2013년 제정된 서울시교육청 조례의 실태를 점검하는 한편, 최근 경기도에서 통과된 조례안의 내용과 지역 운동성과에 대하여 논의하고 향후 서울연대의 활동 과제를 도출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뿐만 아니라 구로, 양천, 동작 등 지역에서 방사능안전급식 운동을 전개하고 있는 지역 주민들이 토론자로 참여해 자치구와 구의회의 방사능 식재료에 대한 무관심과 이에 대비되는 주민들의 높은 관심에 대한 이야기를 함께했다.

이와 함께 서울연대가 향후 1년 동안 풀어가야 할 과제와 비전에 대한 논의도 했다.
특히 현재 논란이 되고 있는 일본산 수산물에 대한 금수조치 완화와 관련된 활동을 비롯하여 상대적으로 간과되어왔던 '미량 방사능'의 위험성에 대한 시민 홍보, 그리고 성인과 청소년을 구분하지 않는 일방적인 국가기준치의 문제점 등을 비중있게 다뤘다.

서울연대는 또 실효성이 떨어지는 서울시 및 서울시교육청 조례에 대한 개정활동도 전개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e프레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