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모들이 중심이 된 시민단체 ‘방사능 안전급식 서울연대’가 일본산 수산물 수입규제 해제를 반대하는 1인 시위를 시작한다.

전선경 방사능 안전급식 서울연대(이하 서울연대) 대표는 25일 “일본산 수산물 안전성 논란이 여전히 제자리걸음인 가운데 외교부가 국제분쟁 운운 통상마찰을 이유로 제대로 된 검증도 없이 수입규제 해제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는 실정”이라면서 “오늘부터 매주 수요일마다 광화문 정부청사 정문에서 일본산 수산물 규제해제를 반대하는 1인 시위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그는 “국내외로 어지러울 때 은근슬쩍 수입규제를 해제할 것이라는 불안감이 있는 터에 안전 대신 무역을 택한 우리나라 정부의 태도에 충격을 받았다”며 “어쩔 수 없이 국민이 거리에 나서서라도 막을 수밖에 없는가라는 절박감으로 1인 시위를 시작한다”고 말했다.

지난해 3월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정의당 이 '핵발전소의 단계적 폐기와 방사능 안전급식 조례 제정을 촉구하기 위해 열었던 기자회견 모습.[출처=민중의소리]
전 대표는 특히 “단체급식을 실시 중인 학교급식을 염두에 둘 때 학부모들의 걱정은 이만 저만이 아니다”면서 “실제로 작년까지 주요한 수산물 식재료가 급식에서 배제됨에 따라 상대적으로 안전하게 관리된 데에는 일본산 수산물에 대한 수입규제가 있었음은 주지의 사실”이라고 지적했다.

이와 함께 그는 “여전히 방사능 오염에 대해 안일한 시각을 가지고 있는 정부에 제대로 된 관심을 촉발함과 동시에 현재 친핵인사로 구성된 검증위원회를 해산하고 불안감을 불식시킬 수 있는 공정하고 객관적인 검증기구를 재설치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서울녹색당, 노동당서울시당, 동작, 양천, 구로 방사능안전급식 단체 등 18개 단체로 구성된 방사능안전급식실현 서울연대는 작년부터 단체급식의 식재료에 대한 방사능안전 검사의 강화를 위해 활동하고 있다.

방사능안전급식실현 서울연대는 전국의 방사능안전급식운동단체들과 연대하여 지속적으로 정부의 통상정책 문제를 알릴 예정이다.
 

저작권자 © e프레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