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업 영양사 합격자가 알려주는 면접 질문응답

영양사 채용 기업들의 면접에는 어떤 질문들이 나오고, 대답은 또 어찌해야 하나?

지난해 삼성(에버랜드)를 비롯해 현대, 아라코, 제이제이캐터링, ECMD 등에 모두 서류 합격하고 한곳에 최종 합격해 입사한 A씨가 영양사 채용 시 면접과정에서 나온 여러 가지 질문들을 소개했다.

A씨는 “면접 질문들은 대부분 기존에 나온 것들의 틀 안에서 나온다”며 경험담을 밝히고 “기출문제들을 보고 생각을 정리해 자신감 있게 말하는 연습만 열심히 한다면 누구나 최종 합격의 기쁨을 누릴 수 있을 것”이라고 조언한다.

다음은 A씨가 전하는 영양사 면접 질문과 답변.
(일부는 답변 준비를 위한 핵심 단어만 나열했으며 일부는 질문만 소개)

• 질문과 답변
- 맛있어서 잘 먹었다고 말하는 고객이 있다. 그런데 그 고객의 음식에 벌레가 나왔다고 한다. 그런데 그 고객은 화를 내지도 않고 음식이 맛있었다고 칭찬만 한다.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
△그 고객은 분명히 벌레로 인해 불쾌하셨을 것이고, 업장에 대한 신뢰가 떨어졌을 것입니다. 그 고객님께 양해를 구하고 진심어린 사과를 드린뒤 재방문 유도를 위해 식권을 드리겠습니다.

- 조리사가 레시피대로 요리하지 않았는데, 더 맛있는 음식이 완성되었다.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
△표준 레시피대로 조리하지 않았는데 더 좋은 결과물이 완성되었다면 조리원의 노하우를 받아들여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표준 레시피는 고객들의 만족을 위해 있는 것입니다. 때문에 표준 레시피는 더 좋은 방법이 있다면 융통성 있게 바꾸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 맥주와 땅콩이 잘 어울린다고 생각하는지….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를 과학적으로 말해보라.
△ 맥주와 땅콩을 같이 먹으면 몸에 좋지 않습니다. 차가운 성질의 맥주는 많이 마시면 장에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땅콩은 80%가 지방질이어서 소화하기 쉽지 않은 음식이므로, 같이 먹게 되면 장이 견디지 못해 배탈이 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 소금을 많이 섭취하면 어떻게 되는지.
△ 소금의 과잉섭취는 고혈압을 비롯한 심장질환, 뇌졸중, 신장병에 1,2차적 영향을 미치며, 나아가 위암과 골다공증, 비만까지 불러올 수 있습니다. 나트륨과 염소로 구성된 소금이 몸에 들어가면 소변으로 나가야 할 콩팥 속의 물을 체내로 가져와 체액의 볼륨을 높이고, 이것이 심장과 혈관에 부담을 주기 때문입니다.

- 해썹(HACCP) 승인을 어디서 해주는가?
△ 위해요소 중점관리 제도. 식품의약품안전청, 미국, 일본, EU, 우리나라. 전세계적으로 가장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식품안전 관리체계로 인정. 사전에 위해요소의 발생을 예방하기 위한 위생관리 시스템. 업체별 식품별 특성에 맞는 7원칙 12절차 적용. 선행요건. 준비단계, 7원칙. 조리온도 및 시간측정, 생채소의 소독제 농도 확인

- 오늘 아침에 나온 신문 1면에 나왔던 애기를 말해보세요.
△ 오늘 아침 면접 시간에 맞추기 위해 신문을 보기 못하였습니다. 하지만 저는 매일 아침 일어나면 가장 먼저 하는 일이 뉴스를 보는 것입니다. 또한 저의 취미는 인터넷 뉴스 검색하기 입니다. 저는 항상 시대의 흐름을 알기 위해 신문을 보는 것을 소홀히 하지 않습니다.

- 취미와 특기는 무엇인가.
△ 저의 취미와 특기는 레시피 연구입니다. 미국에서 가지를 튀기거나 구워 치즈를 올려먹는 것을 보고, 똑 같은 재료라도 어떻게 조리하느냐에 따라 크게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이 일을 계기로 떡을 찌는 대신 굽거나, 크림스파게티에 굴소스와 고추기름을 넣어 색다르면서 훨씬 맛있는 방법을 알게 되었습니다. 저의 이러한 특기는 영양사로서 식단을 다양화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 삼성의 경영이념 ‘펀경영’에 대해. (삼성에 대한 이미지와 개선점, 가치관 등도 질문)
△ 고객과 직원이 신바람 나는 펀경영으로 초일류 서비스 기업을 만들기 위한 것입니다. 웃음을 통해 생산력과 고객만족을 극대화하는 경영방식을 말합니다. 펀경영은 직원들의 직무 만족을 높이고, 그로인해 직원들이 고객에게 더 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해 고객만족과 더 많은 수익을 창출하기 위한 경영방식입니다.
△ 직원들이 신나고, 고객이 즐거워야 기업도 성공합니다. 신바람나는 직장을 통한 직원만족과 고객만족이 톱니바퀴처럼 맞물려 돌아가는 것입니다. 에버랜드만의 펀경영 차별성은 선순환의 원리입니다. 직원과 소비자가 동시에 즐거운 ‘상생의 펀경영’을 통해 모두가 행복해야 합니다. 즐겁게 일하면 고객도 늘어납니다. 펀경영을 통한 직원만족은 곧바로 고객만족으로 되돌아옵니다. 웃는 기업이 강한기업. 고객만족, 가치창조, 사회공헌, 환경친화.

- ‘2020 비전 선포식’
△ 고객을 위한 삶의 기반을 창출하는 ‘라이프 인프라(Life Infra)’ 기업으로 탈바꿈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는 단순 서비스업의 개념을 넘어 고객이 필요로 하는 최적의 인프라를 창출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에버랜드의 인프라에 발명가 정신을 녹여 고객의 삶에 신개념 서비스를 접목하겠다는 것입니다. 사회공헌활동, 6시그마를 통한 재무성과, 고객만족, 내부 프로세스 혁신, 인력육성, 강력한 추진수단.

• 질문(전문지식, 상식 등)
- 웰빙이 무엇인가? 웰빙식단을 짜보아라.
- 앞에서 말한 웰빙 식단의 단점이 무엇인가? 그렇다면 본인이 보완해보아라.
- 메뉴가 떨어지면 어떤 메뉴로 대체할 것인지 말해보세요.
- 3000원짜리 식단을 짤 경우 밥, 찬, 국으로 식단을 말해보라.
- 2500원 짜리 식단을 짜보세요.
- 봄에 맞는 식단을 짜보세요.
- 국의 염도?
- 적정한 국의 온도는 몇도 입니까?
- 잡곡밥의 원산지 표시 방법.
- 검식할 때 체크해야 되는 것.
- 당뇨병은 무엇인가.
- 비만 수치에 대해서 말해보세요.
- 카페테리아와 푸드코트의 차이점.
- 푸드 코디에 대해.

• 질문(서비스, 인간관계 등)
- 고객서비스에 대해서 말해보세요.
- 다시는 오지 말았으면 하는 고객이 식권도 없이 밥을 먹고 있다. 어떻게 하겠는가?
- 상사가 말도 안되는 업무를 시킬 때 어떻게?
- 인턴 영양사가 되어 선임 영양사 밑에서 교육 받을 때 선임 영양사가 내가 배운 것과 전혀 다른 것을 지시한다면?
- 작은 업체에서 영양사 혼자서 조리원들과 일할 때 가장 중요한 것?
- 조리원들과 대인관계에 있어 어려움을 어떻게 극복할 것인가?
- 변화하는 단체급식에서 10년 뒤의 자신의 모습을 그려보아라.
- 식비에서 기업의 이윤율?
- 고객이 갑자기 쓰러지면 어떻게 할 겁니까?

• 질문(개인에 대한 생각)
- 무상급식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 여성들이 들어올 땐 일을 잘하지만 결혼하고 자녀가 생기면 전처럼 일에 몰두하지 않는 경향을 종종 보인다. 그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 여성의 흡연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 별명이 무엇인가 그 별명을 갖게 된 이유를 말해보세요.
- 뭔가 배워보고 싶다면 뭘 배워 보고 싶은지 말해보세요.
- 조리사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서 어떤 노력을 했습니까?
- 친구가 자기에게 끼친 영향에 대해서 말해보세요.
- 친구들 만나면 술마십니까? 마시면 주량은 얼만큼 됩니까?
-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이 있습니까?
- 마지막으로 우리 회사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으면 말해보시오.
저작권자 © e프레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