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수산물 수입금지 계속”… 방사능관리 정부신뢰 13%에 그쳐

우리 국민은 식품의 가장 큰 유해인자로 ‘방사능 오염식품’을 꼽았으며 나이가 어린 자녀와 함께 사는 사람 상당수가 기준치 이하의 방사능이 검출된 수산물을 구입하지 않는 것으로 조사됐다.

새정치민주연합 장하나 의원은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일본 식품 방사능안전관리 민간전문가위원회의 의뢰에 의해 한국소비자연맹이 실시한 ‘식품 중 방사능에 대한 국민인식도’ 조사결과 “일본 수산물 수입규제 지속해야”는 의견이 대다수였다고 밝혔다.

‘일본식품 방사능안전관리 민간전문가위원회’는 정부가 일본산 수산물 수입 금지조치를 재검토하기 위해 구성됐으며 현재 2차례 일본 현지조사를 마치고 조사보고서 작성 중이다. 이 조사는 2014년 10월부터 11월까지 전국 1,045명을 대상으로 실시됐다.

조사 대상자 중 75.1%가 식품의 유해인자로 ‘방사능 오염식품’을 첫손에 꼽아 방사능 오염식품에 대한 걱정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은 중금속(53.7%), 잔류농약(36.0%) 순이었다.

특히 나이가 어린 자녀와 함께 사는 사람 중 86.3%는 불검출 수준의 수산물 구입여부에 대해 ‘구입하지 않는다’고 응답했다. 초등학생이 있거나 중학생이 있는 가정에서도 각각 70.9%, 76.6%가 구입하지 않는다고 답했다.

방사능 세슘-137과 관련 생선에서 기준치(100베크렐/kg)보다 낮은 10베크렐이 검출됐을 때도 ‘기준치 이하더라도 인체에 위해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구입하지 않는다’ 38.2%, ‘10베크렐이 아니라 1베크렐도 방사능은 싫어 구입하지 않는다’ 33.1%로 나타났다.

일본산 수산물의 수입규제 지속여부에 대한 설문응답.
일본산 수산물의 수입규제에 대해서는 85.9%는 “일본과의 무역마찰을 감수하더라도 현 수준과 같은 일본산 수산물 수입규제를 지속해야 한다”고 응답했다.

일본산 수산물의 수입규제를 지속하는 방법으로는 ‘후쿠시마 원전 방사능 문제가 해소될 때까지 일본산 식품 수입을 전면금지해야 된다’라고 응답한 사람이 42.7%이며 “적어도 특정지역(현) 산물 또는 특정품목(수산물)에 대해서는 ‘당분간 무조건 금지해야 한다’가 40.7%여서 ‘전면금지거나 일부 품목 전면금지’ 의견이 83.4%나 됐다.

또 일본산 수산물 방사능 안전관리를 위해서는 현재보다 ‘보다 더 엄격하게 관리해야 한다’는 응답이 69.6%였다. ‘우리나라보다 더 엄격한 안전기준을 적용하는 국가와 똑같은 수준’이 38.3%이고 ‘전 세계 어느 나라보다 엄격하게 관리해야 한다’는 응답률은 31.3%였다.

식품 관련 방사능관리에 대한 우리나라 정부 신뢰수준은 13.3%인 것으로 드러났다.
일본 정부가 우리에게 주는 방사능 정보에 대한 신뢰정도는 65.6%가 ‘신뢰하지 않는다’인 반면 우리나라 정부의 방사능 정보에 대해서는 42.6%가 ‘신뢰하지 않는다’는 응답으로 일본 정부에 대한 신뢰보다는 다소 높은 편이나 ‘매우 신뢰한다’는 고작 1.1%이고 ‘다소 신뢰’도 12.2%에 불과했다.

장하나 의원은 “우리나라는 일본의 최인접국가로서 후쿠시마 원전 방사능 오염수 해양유출, 대기중 방사성물질 방출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 상황에서 일본 수산물의 방사능 오염을 걱정하는 것은 너무나도 당연하다”며 “정부는 국민의 우려를 반영해 섣불리 수입재개를 추진하기 보다는 일본정부가 방사능 오염수 해양유출 문제를 시급히 해결하고 방사능 관련 정보공개가 강화되도록 외교적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e프레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