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있는 급식제공ㆍ식생활교육ㆍ인센티브 부여 등 활용

“우리는 맛있는 학교급식 제공으로 급식만족도를 증진시켜 잔반을 획기적으로 줄이도록 열정을 갖고 추진한다.”
“우리는 메뉴개발과 적정한 영양급식 제공으로 전년대비 잔반1/2 감량 목표를 달성한다.”

대구지역 영양(교)사들이 학교급식에서 배출되는 음식물쓰레기를 1/2 감량할 것을 결의했다.

대구학교영양교사회와 대구중등학교영양사회는 24일 오후 대구교육연구정보원 시청각실에서 ‘학교급식 잔반줄이기’ 실천 및 ‘청렴도 향상’ 결의대회를 가졌다.

이날 영양(교)사들은 학교급식 잔반을 획기적으로 감량하기 위한 영양(교)사들의 실천 의지를 표명하고, 실제적인 성과로 이어지도록 다짐함으로써 대구 학교급식에 큰 변화를 가져올 것이란 기대를 모으고 있다.

영양(교)사들은 음식물쓰레기 1/2 감량을 통해 절감된 처리비용을 식품비로 재투입하여 급식의 질을 향상시키기로 했다.

또 학교별로 학교장의 적극적인 의지 아래 교직원과 학생 전원이 동참하는 △골고루 다 먹기 운동 △주 2회 이상 잔반 없는 날 운영 △급식 기호도 수시 조사ㆍ분석 △식단 구성 시 학생 의견 반영 △학부모 교육을 통한 가정과 연계지도 등 잔반을 줄이기 위한 다양한 방법을 실천할 예정이다.

시교육청은 이와 관련 잔반 줄이기를 독려하기 위해 유공학교ㆍ유공자 포상과 연수 우선 추천 및 실적이 저조한 학교는 교육청 직원을 지도점검 담당관으로 지정하여 특별관리해 나갈 계획이다.

또 맛있는 급식제공과 학생들의 건강증진을 위해 식생활교육 교재 및 메뉴·레시피 책자를 발간ㆍ보급하고, SEFS(셰프 : The School of Excellent Food Service, 학교급식우수교) 지정 ․ 운영 등을 통해 잔반 1/2 감량 사업이 정착되도록 할 방침이다.

한편, 지난해 국민권익위원회 주관 외부청렴도 측정 6개 대상 업무 중 급식분야 청렴도가 최고점을 획득하였고, 금년도에도 청렴도 최상위 교육청으로 우뚝 설 수 있도록 공정하고, 투명하며 친절한 학교급식 운영을 목표로 추진한다.

교육청 관계자는 “다양한 메뉴개발과 나트륨 줄이기 및 식생활 교육을 강화하고, 급식종사자 연수를 내실 있게 실시함으로써 전국에서 가장 맛있고 행복한 맞춤형 대구 학교급식이 되도록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학교급식 잔반 줄이기’ 실천 및 ‘청렴도 향상’ 결의문

우리는 학교급식 전문가로서 학생들의 건강한 성장과 올바른 식습관 형성에 최선을 다하며, 특히 잔반 줄이기 실천과 청렴도 향상을 위해 다음과 같이 결의한다.

하나, 우리는 맛있는 학교급식 제공으로 급식만족도를 증진시켜 잔반을 획기적으로 줄이도록 열정을 갖고 추진한다.
하나, 우리는 메뉴개발과 적정한 영양급식 제공으로 전년대비 잔반1/2 감량 목표를 달성한다.
하나, 우리는 골고루 다 먹기, 환경보호 등을 위한 올바른 식생활 교육을 추진하여 깨끗한 급식환경을 조성한다.
하나, 우리는 식재료 검수부터 배식까지 위생적이고, 안전한 급식관리로 식중독사고 ‘ZERO’목표를 달성한다.
하나, 우리는 공정하고, 투명하며, 친절한 학교급식 운영으로 급식분야 청렴도 ‘최고’달성을 위해 온 정성을 다한다.
 

저작권자 © e프레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