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진흥청, 닭ㆍ오리고기 소비자 의식조사

소비자들은 닭고기 구입 기준으로 ‘유통기간’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소비자들은 맛과 관련된 품질보다 위생과 신선도 개선이 소비 촉진을 가져올 것으로 인식하고 있다.

농촌진흥청(청장 이양호)이 수도권 소비자를 대상으로 닭ㆍ오리고기에 대한 소비자 의식조사를 실시한 결과, 조사 가구의 52.6%가 일주일에 한번 이상 닭고기를 먹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조사는 축산물 소비 촉진 방안을 마련하고 연구 전략을 세우기 위해 실시했으며, 20세 이상 69세 이하 주부 500명과 1인 가구 성인 남녀 480명을 대상으로 면접과 누리망을 통해 조사했다.

그 결과 닭고기 구입 기준으로는 응답자의 대부분이 ‘유통기간’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다고 응답했으며, 다음으로 ‘원산지’, ‘냉장/냉동육 여부’, ‘육질’ 순으로 나타났다.

조사가구의 52.6%가 주 1회 이상 닭고기를 먹고 있으며, 1인당 연간 12.45kg을 소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62%는 3개월에 1회 이상 오리고기를 먹고, 1인당 연간 3.46kg을 소비하고 있었다.

닭고기 소비방식으로는 ‘가정 내 요리’ 25.9%, ‘가족외식(배달 포함)’ 25.5%, ‘가족 외 외식’ 27.4%로 나타났으며 특히, 전체소비량 중 32.7%를 ‘닭튀김(치킨)’으로 소비했다

오리고기는 ‘외식 소비’가 89.6%로 가정 내 소비보다 압도적으로 높았으며, 1인당 총 소비량 중 ‘훈제오리(43.6%)’와 ‘구이용(34.7%)’이 대부분을 차지했다

이번 조사에서는 닭고기의 소비를 늘릴 수 있는 방안에 대해서도 함께 설문 조사했다.
소비자들은 맛과 관련된 품질보다 위생과 신선도를 중시했으며, 포장 유통 방식 개발과 구매할 때 쉽게 판단할 수 있도록 등급 정보의 개선을 요구했다. 또 친환경 닭고기의 생산과 간편 요리 제품에 대한 욕구도 높았다. 배달 소비와 외식 소비는 앞으로도 늘어날 것으로 분석됐다.

닭 크기는 ‘적당하다’는 의견이 66.1%였으나, ‘작다’는 답도 30.3%에 달했다.
특히, 20대∼30대 가정과, 미취학 및 초ㆍ중ㆍ고등학생 자녀가 있는 가정은 지금보다 큰 닭을 원한다고 답했다.

토종닭은 50~60대나 성인 자녀가 있는 가정에서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건강에 도움이 된다(24.9%)’, ‘국내 전통 닭에 대한 신뢰(23.7%)’ 등을 이유로 들었다

농촌진흥청 국립축산과학원 박경숙 기술지원과장은 “닭ㆍ오리고기 는 구매행태가 다양하고 소비 계층이나 삶의 방식에 따라 선호하는 경향이 다르기 때문에 각각의 대상에 따른 소비 전략 개발이 필요하다”며 “이번 결과를 바탕으로 소비자 기호에 맞는 품종 개발 등 지속적인 연구에 활용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닭‧오리고기 소비자 조사 결과’ 보고서는 국립축산과학원 누리집(http://www.nias.go.kr, 축산소식→축산경영정보)에서 내려 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e프레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