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33개 시민사회단체ㆍ정당 긴급 성명서 통해 중단 촉구 한목소리

방사능안전급식 실현 서울연대 등 전국 33개 시민사회단체ㆍ정당들이 정부의 ‘일본 수산물 금수조치 해제에 반대’하는 긴급 성명을 냈다.

서울, 부산, 경남, 대전 등 전국 각지에서 방사능오염 식재료로부터 단체급식의 안전을 지키고자 조례의 주민발의, 방사능오염재료 감시활동 등을 벌이고 있는 급식, 환경 단체 및 개인, 녹색당과 노동당 등 전국 33개 단체들은, 최근 외교부가 일본수산물의 금지조치 해제를 적극검토하고 있다고 밝혀 크게 우려하고 있다.

이들은 성명을 통해 “국민들은 일본산 수산물 및 일본식품을 결코 원하지 않는다”면서 “수입을 강행한다면 불통의 댓가는 고스란히 정부 스스로 그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성명은 “실제로 '일본산 수입수산물 방사능 검출 현황'을 보면, 방사성 물질이 검출되지 않았다며 일본이 검사증명서를 제출한 64건 가운데 62건(96.9%)에서 방사성 물질이 검출됐다”며 “우리들은 자국민의 건강권과 아이들의 미래안전은 결코 타협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고 본다. 더구나 체르노빌 등의 사후 역학조사 결과를 보면 장기적으로 피해는 아이들에게 전가되는 것이 나타나고 있다”고 지적했다.

현재 전국 각지에서 아이들을 방사능으로부터 지키기 위한 방사능안전급식 조례가 만들어졌고, 이에 전국에서 실효성 있는 방사능안전급식체계를 만들기 위해 시민과 단체들이 노력하고 있어 방사능검사체계가 전국적으로 갖추어질 시점이다.

고리핵발전소 인근에서 살던 주민들이 암에 걸리고 그 원인이 방사능 영향이라는 판결도 나오고, 한국 곳곳에서 과거 핵실험 등 영향으로 ‘세슘 137’까지 꾸준히 검출되고 있다.

현재 방사성물질 세슘 기준치는 370베크럴에서 100베크럴로 강화되었지만 이는 안전기준치가 아니며 특히 어른들과 아이들에게 동일하게 기준치를 정한 불합리한 기준치이다. 아이들은 어른에 비해 훨씬 취약하기 때문이다.

이런 가운데 일본산이 국산으로 둔갑하고, 현재 세슘, 요오드 이외에 중요한 스트론튬 검사도 하지 않는 등 구멍이 뚫린 대응방식을 해왔던 것에 대해 반성하는 양심도 없다고 단체들은 비판했다.

이들 단체는 우리들은 국민의 안전과 아이들의 건강을 외교적 수단으로 여기는 정부를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면서,
△당장 일본수산물 수입금지 해제시도를 중단하고 전체 일본식품의 수입을 금지하라
△국민의 건강권을 외교수단으로 만든 외교부는 국민들 앞에 사과하고 관련자를 파면하라
△우선 방사능 안전식품 관리체계에 대한 대책을 마련하고, 이에 대한 합리적 공론을 만들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e프레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