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설현대화사업 본격추진…1단계 설계완료 4월 착공

서울시농수산물공사(사장 김주수)는 3단계로 나누어 추진하는 가락시장 시설현대화사업의 1단계 사업 설계를 완료하고 조달청에 공사 발주를 의뢰했다고 밝혔다.

1단계 사업의 공사비는 3,178억원으로 건축, 전기, 통신공사로 나누어 발주한다. 입찰 기간은 3개월 정도 소요돼 오는 4월께 착공할 예정이다.

가락시장 시설현대화 조감도.
가락시장 시설현대화사업은 2018년까지 총 3단계로 나누어 순환개발방식으로 진행한다. 이 가운데 2013년까지 진행되는 1단계 공사는 송파대로변에 위치하고 있으며 지하철 3호선과 8호선이 연결되는 구간으로 대지면적 54,828㎡(연면적 210,958㎡)에 지상 3층, 지상 18층 규모로 건립되는 복합시설(판매 및 업무시설)이다.

완료된 1단계 설계의 주요사항으로는 우선 에너지 및 자원의 절약, 오염물질의 배출감소, 유효자원 재활용, 쾌적성, 주변 환경과의 조화 등 지속가능한 친환경적인 설계로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으로부터 친환경건축물 인증 최우수등급 취득이 예정되어 있다.

또 건물의 단열 강화와 고단열 창호 적용 및 자연채광 이용으로 냉난방 부하를 감소시키고 각종 고효율 기기의 채택으로 전체 에너지수요량의 30% 이상을 절약하도록 계획하여 건물 에너지효율 1등급 인증을 받을 수 있도록 반영했다.

태양광 발전을 도입하고 건물의 냉난방용 에너지 중 약 26%를 지열냉난방설비로 하여 CO2 및 유해가스 발생 및 폭발 등의 위험, 냉각탑의 레지오넬라균 등의 세균 오염 우려가 전혀 없는 안전하고 친환경적 설계를 했다.

U-Market은 유비쿼터스 기술을 활용하여 언제, 어디서나 실시간으로 정보통신 업무를 처리할 수 있는 환경을 뜻하며 이번 설계에서는 업무관리동, 판매동에 무선 LAN용 안테나가 42m 간격마다 설치되어 시장 내 어느 곳에서나 와이파이(Wi-Fi) 무선 초고속 인터넷 이용이 가능해진다.

시장 이용고객의 주차편의를 위해 차량 번호 인식 시스템, 자동 주차 유도 시스템, 무인 사전 정산기 등이 도입된다.

시장의 경매현황, 거래가격 현황과 교통환경 등 시장운영상황과 시설, 전력, 소방, CCTV 등 시장관리 상황을 한 곳에서 모니터링하고 제어할 수 있는 통합운영센터도 설계됐다.

U-Market 시설을 기반으로 물류효율화, 공간활용 최적화, 관리의 자동화, 정보서비스 고도화가 가능해져 쉽고 편리하게 가락시장을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가락시장 시설현대화사업을 통하여 지역주민 복지향상도 꾀한다. 2013년까지 250억원을 들여 연면적 1만㎡ 규모의 공공 도서관 건립을 추진하여 가락시장을 찾는 많은 시민들에게 문화복지 혜택을 제공하고, 2018년까지 62억원을 들여 연면적 2만4,420㎡ 규모의 도시농업교육장(에듀팜)을 조성하여 농업을 경험해보지 못한 어린이, 청소년 등에게 도심에서 쉽게 농촌 체험을 할 수 있는 장소를 제공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옥상공원과 다양한 이벤트공간, 먹거리 타운 등 시민에게는 여가를, 외국인에게는 관광명소로 즐길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e프레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