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4년 첫생산 ‘장수’브랜드…사계절 제품으로 진화 중

여름이 다가오면 자연스럽게 손이 가는 ‘팔도비빔면’이 올해로 출시된 지 30년을 맞았다. ‘팔도비빔면’은 1984년 6월 5일 계절면 제품으로 출시하여 여름철에만 한정적으로 판매되었으나 90년대 후반부터 사계절로 판매되기 시작했다.

‘팔도비빔면’은 당시 뜨거운 국물과 함께 먹던 라면의 고정관념을 깬 제품으로 여름철 집에서 삶아먹던 비빔국수를 라면으로 계량한 아이디어 상품이다. 분말스프 형태의 라면시장에서 액상스프의 개념을 도입하였고, 차갑게 먹는 라면시장을 처음으로 개척하며, 계절면의 대표 제품으로 자리 잡았다.

개발 당시, 전국에 유명한 맛집의 비빔냉면과 비빔국수 등을 연구하여 매콤, 새콤, 달콤한 맛의 황금비율 소스를 구현하였으며, 원재료를 그대로 갈아 만든 액상스프 기술력과 최고의 원료를 사용하여 맛과 품질 향상에 노력한 것이 ‘팔도비빔면’의 성공원인이다.

또한, ‘팔도비빔면’은 파란색(시원한 느낌) 색상의 패키지를 출시 이후부터 계속 유지해 왔으며, 이제는 타사 제품을 포함해 비빔면은 파란색 패키지라는 등식이 성립되었다.

‘팔도비빔면’이 처음 출시되었을 때 라면을 찬물에 행군 뒤 소스에 비벼먹는다는 개념이 알려지지 않았던 때라 뜨거운 상태에서 비벼먹거나, 일반 라면처럼 끓여먹는 소비자들이 많았다.

팔도는 조리법을 확실히 각인시키기 위해 “오른손으로 비비고, 왼손으로 비비고, 양손으로 비벼도 되잖아” 라는 CM송을 제작하기도 했다.

올해는 개그맨 조윤호를 광고모델로 기용하여 아이들을 위한 간식으로 만두와 ‘팔도비빔면’
을 섞은 ‘만두비빔면’편과 남편의 술안주로 '골뱅이’와 ‘팔도비빔면’을 섞은 ‘골빔면’편을 방영했으며, 개그맨 조윤호의 ‘당황하지 않고~ 끝’이라는 유행어와 ‘팔도비빔면’의 ‘오른손으로 비비고, 왼손으로 비비고’라는 잘 알려진 광고문구가 결합해 더욱 재미를 더했다.

‘팔도비빔면’은 출시 이후 30년 동안 8억개가 판매되었으며 3,500억원 이상의 매출을 올렸다. 특히, 지난해 골뱅이와 비빔면을 섞어먹는 ‘골빔면’이 유행하며, 470억원의 최대 매출을 올렸으며 비빔면 시장에서 67%이상의 점유율로 1위 자리를 고수하고 있다.

현재까지 판매된 팔도비빔면(18cm x 14.5cm)을 면적으로 환산하면 브라질 월드컵 개막전과 한국 대 벨기에의 경기가 있는 브라질 상파울루 월드컵경기장(60,876㎡)을 약 343번 덮을 수 있으며, 여의도(290만㎡) 면적의 약 7배에 해당된다. 또한, 일렬로 세우면 세계에서 가장 높은 건축물인 부르즈 할리파(두바이, 828m 160층)를 8만 6956번 왕복할 수 있는 길이다.

팔도는 ‘팔도비빔면’ 30주년을 기념해 8월 10일까지 ‘3020 고객사은대잔치’ 이벤트를 팔도 이벤트 사이트(www.paldoland.co.kr)에서 진행하고 있으며, 러시아 바이칼호로 떠나는 해외여행 경품을 제공할 예정이다.

최재문 팔도 대표이사는 “30년 동안 ‘팔도비빔면’이 사랑받을 수 있었던 것은 타사가 따라올 수 없는 액상스프 노하우와 지속적인 품질 개선을 통해 소비자의 입맛을 사로잡기 위해 노력한 결과”라며, “앞으로도 더욱 좋은 맛과 품질로 소비자 성원에 보답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팔도는 지난 5월 ‘팔도비빔면’의 나트륨을 160mg 낮췄으며 올해 안에 추가로 저감화 할 계획이다. 3월에는 ‘팔도비빔면 컵’을 봉지면과 동일한 맛으로 새롭게 개선했으며, 4월에는 비빔면류 중에서는 가장 매운 제품인 ‘팔도쫄비빔면’(2768SHU)을 출시했다. '팔도쫄비빔면'은 쫄면 같은 식감의 쫄깃하고 탱탱한 면발과 맛있게 매운 비빔소스가 조화를 이룬 제품이다.

팔도는 올해 ‘팔도비빔면’을 필두로 ‘팔도쫄비빔면’, ‘팔도비빔면컵’ 등 3개 제품을 통해 비빔면 시장(800억원 예상)에서 70%이상의 점유율을 목표로 하고 있다
 

저작권자 © e프레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