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교육청 식재료 新구매지침 복원 촉구

김명신 시의원(왼쪽 세번째)이 본격적인 토론회에 앞서 발제자들을 소개하고 있다.
친환경 식재료 비율 축소 등 올들어 새학기부터 적용된 서울지역 학교 식재료 구매지침에 대한 학부모들의 거센 항의가 또다시 쏟아졌다.

24일 서울시의회가 의원회관에서 주최한 ‘안전한 서울 학교급식 전망과 실천과제’ 토론회에서 박미향 관악ㆍ동작학교운영위원협의회 공동대표는 (서울지역)친환경 급식체계를 원래대로 복원시키라고 촉구했다.

그는 ‘친환경 학교급식은 학부모의 권리’란 발제를 통해 “학교에서 실시하는 친환경 급식은 우리 아이들이 먹고 있는데, 학부모들의 간담회 자리 한번 없었고 심지어 학교의 최고 의사결정기구인 운영위원회에 안건상정조차 되지 않았다”면서 서울시교육청의 일방적인 식재료 구매지침 변경이 잘못된 것임을 지적했다.

박 대표는 이어 “우리아이가 다니는 학교에 현재 친환경 식재료가 없어지고 최저가 공개입찰 식재료가 식단을 채우고 있으며 GAP 사용으로 안심하고 먹을 수 있었던 축산물 공급이 없어졌다”고 말했다.

그는 특히 “소위 ‘사전예방 원칙’이 지켜져야 할 식재료에 대해 잔류농약 등에 대한 사전검증 없는 불안한 재료들이 공급되어 언제 식중독 사고가 터질지 모르는 상황이 되었다는 사실을 제대로 인식하고 있는 학부모가 과연 몇이나 될까?”라고 아쉬움을 털어놓았다.

박 대표는 “우리 학부모는 새로운 정책을 요구하는 것이 아니라 친환경 급식체계를 원래대로 복원시키라는 요구를 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강혜승 참교육학부모회 서울지부장은 ‘서울의 안전한 학교급식을 위하여’란 발제에서 “안전한 학교급식이 되도록 규제가 강화된 사전검수 매뉴얼 작성이 만들어져야 한다”며 안전한 식재료의 절대 필요성을 밝혔다.

강 지부장은 “서울시교육청이 지난 3월 학부모급식모니터링 연수에서 농약의 안전성을 얘기하며 농약 친 식재료를 잘 씻어 먹으면 친환경 식재료보다 좋은 것처럼 교육을 해 학부모들은 경악을 금치 못했다”면서 사전검수 강화를 강조했다.

그는 또 “학교급식을 선두로 교육자치와 행정자치로 이원화된 현재의 급식정책 체계를 일원화해 더 이상 학교에 혼란을 주어서는 안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토론회에서는 이빈파 성북구친환경급식지원센터장이 ‘서울시 학교급식의 어제와 오늘, 그리고 내일’이란 주제발표에 이어 이완석 서울교육청 체육건강청소년과장의 서울학교급식정채 설명, 이해선 서울시 교육격차해소과장의 서울시 친환경무상급식 추진현황 등을 소개했다.

김명신 시의원의 사회로 진행된 이날 토론회에 앞서 성백진 서울시의회 의장직무대리는 인사말을 통해 “시의회는 학부모들의 뜻을 뒷받침하는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으며 안준호 서울시 교육협력국장은 “서울시는 오늘 이 자리에서 나온 좋은 의견을 시정에 적극 반영할 것”이라고 말했다.

토론회에는 최홍이 서울시의회 교육위원장, 김형태 교육위원, 김성수 서울친환경유통센터장, 오석원 농협중앙회 학교급식팀장 등도 참석했다.
 

저작권자 © e프레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