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들이 인식하는 학교급식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 향상에 영향을 미치는 급식 품질 속성 중 가장 영향력이 큰 것은 ‘음식의 맛’이었다.

다음으로는 △배식원 친절 △메뉴의 다양성 △식사장소의 편안함 △원활한 배식 △음식의 제공량 △식재료의 품질 △급식 위생 순으로 나타나 학생들의 학교급식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단기적인 전략으로는 이들 속성의 개선을 우선해야 할 것으로 분석되었다.

전년도에 낮게 평가된 급식 품질 속성인 △급식 의견 수렴 △음식의 제공량 △배식원 친절 △식사장소의 편안함 △배식원 친절 △음식의 맛에 대한 심층 분석 결과,

△급식 의견 수렴이 불만족한 이유는 “급식관련 의견을 제출하나 잘 반영되지 않는다”(13.7%)가 가장 높게 나왔으며, △음식의 제공량이 불만족한 이유로는 “고기류(쇠고기, 닭고기, 햄, 소시지 등)가 적게 나와서”(15.7%) “전반적으로 급식 양이 적어서”(14.3%) “채소류가 많이 나와서”(6.9%) “전반적으로 급식 양이 많아서”(6.0%)와 같이 육류 제공과 전반적인 급식의 양에 대해 불만족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배식원 친절 속성에 대한 불만족의 이유는 “음식을 원하는 양만큼 주지 않아서”(23.0%) “배식 시 불친절한 태도”(9.9%) “급식 관련 불만에 잘 응대해주지 못해서”(3.4%) “배식 시 복장이 위생적이지 못해서”(0.9%) 순으로 나타났다.

△식사장소의 편안함’ 속성에 불만족한 이유로는 “자리가 부족해서”(13.8%) “너무 소란스러워서”(11.8%) “급식 대기시간이 너무 길어서”(11.4%) “배식 질서(새치기 등) 위반이 많아서”(8.2%) 순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학교급식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 향상을 위해서는 맛있는 급식의 제공과 다양한 메뉴의 개발, 원활하고 친절한 배식을 통한 편안한 식사장소 등이 수반되어야 할 것이다.

이와 함께 건강증진 및 생활습관병 예방 등의 식생활 교육 측면을 고려하여 학교급식은 학생의 기호도만을 추구하기보다는 맛과 함께 건강 식단으로 구성하여 제공되어야 할 것이다.

한편 건강한 맛과 적정 섭취량에 대한 교육도 동시에 이루어져 학생 스스로 영양적으로 균형 있는 식사를 섭취하고자 하는 인식을 가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저작권자 © e프레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