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급식 품질 속성의 중요도-수행도 차이 분석
- 조사대상 학생 전체의 급식 품질 속성별 중요도 평균은 88.9점, 수행도 평균은 80.1점으로 그 차이(8.8점)가 유의하게 나타났다. 따라서 학교급식의 13개 급식 품질 속성에서 중요하게 인식하는 정도에 비해 수행 수준이 낮게 나타났으므로, 각각의 급식 품질 속성별 수행 수준을 향상시키려는 노력이 수반되어야 할 것이다.

△급식 위생 속성은 중요도와 수행도의 차이가 14.0점으로 가장 크게 나타났는데 이는 △급식 위생 속성이 수행도 평가에서 낮은 수행수준을 보이는 것은 아니나, 중요도가 다른 속성에 비해 가장 높게 평가된 속성이므로 이의 격차가 큰 것으로 사료된다.

따라서 중요하게 인식하는 정도가 큰 속성에 대해서는 다른 속성에 비해 수행정도를 높이기 위한 노력이 더욱 더 요구된다.

학교급별로는 초등학생의 경우 중요도 평균 91.1점, 수행도 평균 86.0점으로 5.1점의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고, 중학생의 경우 중요도 평균 88.7점, 수행도 평균 79.8점으로 8.9점의 차이를 보였으며, 고등학생의 경우 중요도 평균 86.8점, 수행도 평균 74.3점으로 12.5점의 차이를 보였다.

▶ 급식 품질 속성별 중요도 수행도 IPA분석
- 조사대상 전체 학생이 인식하는 급식 품질 속성에 대한 중요도와 수행도를 IPA(Importance - Performance Analysis)를 이용하여 분석한 결과 중요도와 수행도가 모두 높아 ‘Doing great, Keep it up’으로 분류되는 품질 속성은 △음식의 맛 △메뉴의 다양성 △급식의 영양 △식재료의 품질 △원활한 배식이었다.

이들 속성은 현재와 같이 잘 수행되도록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중요도가 높은 반면 상대적으로 수행도가 낮아 △Focus here’로 분류되는 품질 속성은 △급식 위생 △식사장소의 편안함 △배식원 친절이었다.

급식 품질 속성 중 중요도가 낮은데 비해 수행도가 높은 'Overdone'에 속하는 속성은 △음식의 적정 온도 △식사 및 배식질서 지도 △급식 정보 제공 이었다. 중요도와 수행도가 모두 낮은 ‘Low priority' 사분면에는 △음식의 제공량 △급식 의견 수렴 속성이 속하였다.

그러나 13개의 급식 품질 속성의 중요도 평균은 88.9점이었고, 최소값은 82.3점, 최대값은 93.7점으로 모든 급식 품질 속성에 대해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으므로 △Low priority'에 속하는 속성도 소홀히 하여서는 안 된다.

 

저작권자 © e프레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