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명희 의원, 원인ㆍ해결방안 모색 정책토론회 열어

인산염, MSG 등 첨가물을 둘러싸고 끊이지 않는 식품업계의 논란을 올바르게 짚어볼 토론의 자리가 마련된다.

윤명희 의원
새누리당 윤명희 의원(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이 주최하고 농림축산식품부와 식품의약품안전처가 후원하는 ‘식품괴담, 원인과 해결책은?’ 정책토론회가 오는 27일 오후 1시 30분 국회의원회관 제1소회의실에서 개최된다.

윤 의원은 "최근 인산염, 카제인나트륨, MSG 등 식품첨가물을 둘러싼 논란이 커지고 있다"며 "식품업계의 무첨가 마케팅과 언론의 선정적 보도로 인해 과학적 사실과는 무관한 오인지와 괴담의 확대재생산이 심각한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일부 정부부처 및 지자체에서도 이러한 조류에 편승해 과학적 사실과 관계없는 다양한 시책을 펼치며 국민들의 혼란을 가중시키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번 토론회는 최근 식품업계 ‘무첨가 마케팅’을 기점으로 과열된 첨가물 전반에 대한 오해와 불신을 해소하고, 근본적으로 식품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위한 사회적 차원의 커뮤니케이션 방법에 대해 모색하자는 취지.

이날 토론회에서는 이덕환 서강대 화학과 교수가 발제를 맡아 최근 논란이 되는 식품괴담의 형성 원인과 사회적 부작용, 해결책 등에 대해 과학과 커뮤니케이션 관점에서 종합적으로 살펴볼 예정이다.

또 권훈정 서울대 식품영양학과 교수의 좌장 하에 △김연화 한국소비생활연구원장 △정혜경 호서대 식품영양학과 교수 △박태균 중앙일보 기자 △강세훈 서울스카이병원장 △김정년 한국식품산업협회 식품안전부장 △안용덕 농림축산식품부 소비정책과장 △이효민 식품의약품안전처 소통협력과장이 토론자로 나서 우리 사회의 건전한 식품 이해와 소통을 위한 의견을 교류할 예정이다.

윤명희 의원은 “민생의 가장 기본적인 현안인 국민의 먹거리 불안해소는 식품에 대한 사회적 차원의 올바른 이해와 소통에서 출발한다. 이에 대한 각 계 전문가와 사회 구성원의 목소리를 청취할 필요성을 느껴 이번 토론회를 개최하게 됐다”며 “소통의 관점에서 식품 안전과 안심에 대한 심도있는 전문가 논의를 통해 우리사회가 국민 행복 시대에 한 발 더 다가가기를 소망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e프레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