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로 5회…서울쿠킹쇼 동시개최 B2C 전시회로 확대

오는 11월 18~21일 서울 코엑스에서 열리는 국제식품전 푸드위크(Food Week)가 ‘요리 엔터테인먼트쇼‘, ’피자쇼‘와 동시에 개최되어 최대 먹을거리 축제로 거듭날 예정이다.

올해로 5회를 맞이하는 Food week는 식품 B2B 전시회로 가공식품과 농수축산물등 상품 위주의 전시를 개최해왔다. 올해는 20~50대 일반 주부층과 요리전문가를 타깃으로 한 서울쿠킹쇼와 동시 개최되어 B2C 전시회로 분야가 확대될 예정이다.

코엑스 소비재전시킴은 업계 곤계자들과의 철저한 사전기획 단계와 수요조사를 거쳐 요리에 관심 있는 20-50대 주부층, 요리전문가, 요리학과생 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신개념 요리엔터네인먼트 행사 축제를 기획했다. 참관객 9만명이 예상되어 론칭 단계부터 관심을 모으고 있다.

SHOW 1: 특급호텔 셰프들의 요리쇼, ‘쿠킹엔터테인먼트쇼’

2010 서울쿠킹쇼는 요리시연회로 꾸며지는 쿠킹쇼로 구성된다. 오픈 쿠킹스튜디오 형식의 무대와 200석 규모의 객석에서 단순히 보기만 하는 일방적인 전시회가 아닌 맛보고 직접 체험하는 축제의 형식으로 전개된다.

◇ 요리시연&레시피전수
일류호텔 쉐프, 연예인 쉐프, 유명 요리연구가 및 인기 요리 블로거, 스타 쉐프등 요리군단의 요리시연을 직접 볼 수 있다. 평소에 쉽게 접할 수 없던 고급 호텔식 요리에서 집에서 간단히 만들 수 있는 초간편 레시피까지 요리와 관련된 다양한 노하우를 유명 쉐프들로부터 직접 전수받는 기회를 제공한다.

◇전시식품 스토리텔링
2010 서울 쿠킹쇼에 참가하는 기업부스에 한해 요리시연장에서 직접 자사의 제품으로 쿠킹쇼를 할 수 있는 무료기회를 제공한다. 식품관련 기업은 단순 부스참가를 떠나 직접 참관객들과 소통하는 스토리텔링에 포커스를 맞출 수 있다는 이점이 있다.

◇맛있는 쿠킹클래스
기존 온라인상에서 혹은 요리책자만을 보고 요리를 배우려던 초보요리사들의 니즈를 파악해 기획했다. 20부스 규모의 세팅된 요리클래스장에서 일반식품기업, 식품관련단체등 참가기업이 직접 쿠킹클래스를 꾸밀 수 있는 장을 마련한다. 기존에는 식품기업이 개별적으로 소수정예의 쿠킹클래스를 진행해왔다. 전시공간을 활용하면 9만명이라는 전시 참관객들을 대상으로 브랜드노출이 가능하다. 식품기업은 ‘키즈쿠킹클래스’, ‘쌀로 만든 요리클래스’, ‘비타민 밥상클래스’등 자사 제품의 특징을 살린 쿠킹클래스를 진행하며 홍보효과를 극대화할 계획이다.

SHOW 2:늘 꿈꿔왔던 피자파티

◇서울피자쇼 2010(Seoul Pizza Show 2010)
젊음, 즐거움, 파티의 이미지를 가지고 있는 피자의 성격을 그대로 녹여낸 쇼 엔터테인먼트 중심의 전시회로서 피자 업계와 소비자들에게 센세이션을 불러올 것으로 예상된다.

◇국내 유일무이 피자쇼
한국은 피자 브랜드 프랜차이즈만 100여개나 달하는 1조 4000억 규모의 아시아 최대 시장임에도 불구하고 피자와 관련된 축제는 그동안 없었다. 40여업체 200부스의 규모로 개최되는 이번 전시회는 세계 최대 피자 쇼 & 엔터테인먼트 전시회인 피자엑스포 (PIZZAEXPO)와도 긴밀한 협의가 진행 중이다. 코엑스 소비재전시팀은 다양한 미국식 쇼 요소들을 국내 실정에 맞게 벤치마킹한 후 녹여낼 예정이다. 피자 도우쇼, 피자 게임등 참관객과 업체가 같이 박수치며 웃고 즐길 수 있도록 구성했다. 수많은 피자 토핑들이 어울어진 풍성한 피자 같은 느낌의 전시회가 될 전망이다.

◇피자의 모든 것
우리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프렌차이즈 피자외에 수타 피자, 화덕피자, 냉동피자, 피자를 응용한 음식들은 물론 치즈, 도우, 토핑과 소스, 오븐과 같은 피자 조리기구들을 한곳에서 모두 볼 수 있어 일반 고객 뿐만 아니라 피자 업계 관계자들도 꼭 참여해야 하는 전시회이다.

◇단 하나뿐인 나만의 피자
보고 듣는 전시회 그리고 시식을 위해 긴 줄을 서서 기다리던 식상한 전시회는 가라! 서울 피자쇼 2010은 참관객들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이벤트들로 가득하다. 전시 전부터 시작하는 다이어트 피자 공모전을 통해 그동안 생각만 해왔던 몸짱 피자 아이디어를 제출한 후 채택되면 전시장에서 직접 만들어 볼 수 있게 되며 가장 우수한 아이디어 제출자에게는 푸짐한 상금이 주어진다. 전시장 내 조리테이블에서는 가족과 함께 만드는 피자 Take-Out, 연인간의 Half and Half, 어린이 피자교실과 같이 다양한 피자 토핑들을 원하는대로 올려보고 만든 피자를 기념으로 가지고 갈 수 있는 행사가 전시일 내내 진행된다. ITALIAN PIZZA COLLECTION관에서는 국내 유명 이탈리안 정통 레스토랑을 초청하여 다양한 본토피자를 맛볼 수 있는 기회도 제공한다.

◇피자 창업은 피자쇼 2010
피자 창업만을 전문적으로 다뤄 피자 프랜차이즈간의 세부적인 비교분석이 가능하도록 했다. 피자쇼 무대에서는 피자 업계 전문가를 통한 향후 피자 시장 전망과 트렌드 강연, 피자 프렌차이즈 가맹 설명회가 진행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e프레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