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곳곳에서 방사능 오염 불안해소 추진

방사능 오염을 걱정해 일본산 수산물을 학교급식에서 배제시키는 움직임이 전국 곳곳에서 일고 있다.

조례 제정으로 방사능이 오염된 식재료를 원천 차단하는가 하면 원산지 표시 철저 검증, 오염도 검사 확대 등 급식 불안 해소에 힘쓰고 있다.

전북도교육청은 전북지역 유·초·중·고등학교 조리교를 대상으로 급식용 수산물의 원산지 현황을 파악한 결과 일본산 수산물을 사용하는 곳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23일 밝혔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올해 학교 급식에 납품된 수산물 원산지를 모니터링해보니 일본산 수산물을 사용한 곳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앞으로도 학교급식에 대한 안전을 지키기 위하여 앞으로도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도교육청은 식재료 안전성 검사(수산물 중금속 및 방사능, 소고기 유전자검사 등)는 추석 연휴 이후부터 표본 검사를 실시하기로 했다.

김승환 전라북도교육감도 최근 확대간부회의에서 ‘일본산 농축수산물 없는 학교급식’을 재차 천명하고 학교급식 식재료의 원산지에 대한 철저한 검증은 물론 방사능 오염 여부까지도 확인해 급식의 안전성을 높이도록 지시했다.

김 교육감은 “학교에서는 원산지 표시를 철저히 확인한다 해도 학부모들은 전적으로 신뢰하지 않는다”면서 “원산지 표시에만 의존하지 말고 방사능 오염 여부까지 확인해 학부모와 학생들의 불안감을 해소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도교육청은 각급 학교에 ‘학교급식의 질 제고 및 안전관리 업무 철저’ 공문을 보내 급식 식재료 구매 요구서에 품목별 원산지를 반드시 기재하고, 안전하고 질 높은 급식을 위해 ‘학교급식 식재료 품질관리기준’ 준수와 원산지가 표시된 월간식단표는 가정통보 및 홈페이지 공개, 주간식단표는 교실이나 식당내 배식구 등에 게시하여 급식 불안을 해소하도록 지시했다고 전했다.

이에 앞서 대전지역에서는 대다수 학교에서는 영양(교)사들이 2011년 일본 후쿠시마 원전 사고 이후 일본산 수산물이나 어묵 등이 학교급식에 사용될 수 있다는 일부 학부모들의 우려를 감안, 급식에 방사능 오염 수산물을 전혀 사용하지 않고 있다.

박일근 대전동부교육지원청 평생교육체육과장은 "방사능에 오염된 수산물이 학교급식 식재료로 사용될 것을 우려하는 학부모들의 마음을 이해하고 있다"며 "교육청에서는 학교급식 안전을 지키기 위해 앞으로도 계속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서울지역의 경우 ‘서울특별시교육청 방사능으로부터 안전한 식재료 공급에 관한 조례안’을 지난 13일 제정해,방사능 오염 식재료를 학교급식에 원천적으로 사용할 수 없도록 했다.

이 조례는 검사 결과 방사능 등 유해물질 식재료가 발견되면 해당 식재료 사용을 금지시키고 교육청 홈페이지에 검사결과를 공개하도록 명시돼 있어 경기도의회가 국내 처음으로 지난 8월 제정한 ‘방사능으로부터 안전한 식재료 공급에 관한 조례안’보다 한층 강화된 조항을 담아냈다.

서울 조례안이 만들어짐에 따라 일부 지역에서도 같은 조례 제정에 대한 학부모와 시민단체들의 촉구가 잇따르고 있으며 강원과 경남, 부산, 충남 등 지자체와 시ㆍ도 의원들도 이 같은 움직임에 적극 동조하는 분위기여서 빠른 시일 내에 일본산 수산물은 학교급식에서 완전 배제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e프레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