道보건환경연구원, 휴대용 수저집 등 특별위생관리 권고

경기도 내 어린이집 유아 휴대 수저집과 책가방에서 식중독 세균인 황색포도상구균과 바실러스 세레우스균이 검출돼 철저한 위생관리가 필요한 것으로 지적됐다.

경기도보건환경연구원(원장 이정복)은 도내 어린이집 2곳의 유아 휴대 수저 36건, 수저집 42건, 책가방 19건 등 총 97건을 검사한 결과 위생지표 미생물인 대장균군이 63건 (64.9%) 검출되었으며, 식중독 세균인 황색포도상구균 2건 (2.1%)과 바실레스 세레우스균 7건(7.2%)이 검출되어 유아 휴대 급식도구와 책가방의 위생관리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특히 지퍼형 수저집 20건에서는 대장균군이 16건(80.0%), 황색포도상구균이 2건(10.0%), 바실러스 세레우스균이 3건(13.6%)이 검출되어 학부모들의 각별한 주의가 요망된다고 강조했다.

보건환경연구원은 지퍼형 수저집을 주방세제로 1회 세척하였을 경우 대장균의 세척율이 41.9~87.6%로 완전 세척되지 않아, 가정에서 급식도구의 위생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 최소 3회 이상 반복 세척한 후 건조, 사용할 것을 권고했다.

또 어린이집에서는 유아들이 휴대하고 온 수저와 수저집을 자외선 살균소독기의 권장살균시간인 40분 이상 살균(10W 램프)하거나 30초 이상 열탕 소독한 후 유아에게 제공하여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경기도보건환경연구원은 개인별 위생관리가 어려운 유아에게 깨끗하고 위생적인 급식도구를 제공하기 위해서 살균된 급식도구를 어린이집에서 일괄 제공할 수 있도록 보육교사 등에 대한 지속적인 교육·홍보를 실시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e프레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