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수ㆍ간담회, 식재료 부정감시 강화 등 다양한 활동

전북도 관내 영양(교)사들이 연수회에 참가, 강연을 듣고 있다.

각 시도 교육청과 교육지원청들이 연수회와 급식점검단 간담회, 위생 및 납품 감시 강화 등 학교급식 내실화를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 적극활동을 펴고 있다.

◆ 전북도교육청(교육감 김승환)은 올 하반기 식중독 예방과 학교급식 운영 내실화를 위해 지난 10일 전북교육문화회관에서 학교급식 영양(교)사 연수회를 가졌다.

이날 연수에서는 교육청 학교급식담당 김성화 사무관 ‘학교급식 운영관리’를, 산업안전보건공단 김병곤 팀장이 ‘한국 조리작업의 산업재해 예방’에 대해 강연을 했으며 식생활교육 국민네트워크 탁명구 사무총장은 학교급식 사례를 중심으로 ‘식생활교육 국민운동, 사람과 세상을 바꾼다’란 주제로 강의를 했다.

또 이날 학교급식 업무담당자는 ‘2010 상반기 학교급식 위생지도 점검결과 및 하반기 급식운영 평가계획’에 대해 설명했다.

이번 연수는 식중독 예방과 학교급식 영양(교)사들의 직무능력 향상, 학교급식 운영 내실화를 위해 학교급식 위생지도 점검결과 분석 및 하반기 급식운영 평가계획을 수립하기 위해 마련됐다고 전북교육청은 밝혔다.

◆ 대구동부교육지원청(교육장 김이균)은 지난 9일부터 관내 각급 학교에 납품되고 있는 급식재료를 수거하여 안전성 검사를 실시하고 있다.

특히, 추석 명절 분위기 및 물가인상의 혼란을 틈타 예상되는 식재료의 부정납품을 방지하기 위하여, 학교급식 현장을 불시에 방문해 학생들의 급식용으로 공급되고 있는 식재료를 수거하여 쇠고기 유전자(DNA) 분석, 원산지 표시 확인 및 축산물 항생제 잔류검사, 콩류 등 가공식품의 유전자 변형(GMO) 검사 등 안전성 검사를 실시할 방침이다.

학교에서 구매 요구한 품종과 다르게 납품한 사실이 드러나면, 해당 납품업체를 관계기관에 고발 및 부정당 업체 제재 등 강력한 행정조치를 취하는 등 학교 급식품의 안전성 확보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대구동부교육지원청은 밝혔다.

◆인천서부교육지원청(교육장 김한신)은 지난 8일 ‘2010 하반기 학교급식점검단 간담회’를 열었다.

이번 간담회에서는 하반기부터 고등학교 학교급식 관리가 지역교육지원청으로 이관됨에 따라 초·중·고등학교 및 학교급식 납품업체를 대상으로 점검이 실시되며 이에 따른 점검 계획 및 점검 요령 등을 협의했다.

김한신 교육장은 이날 "상반기 학교급식점검단의 높은 참여율에 격려를 보내고 하반기에도 적극적인 점검단 활동을 통해 우리 학생들이 바르게 성장할 수 있는 밑거름이 되는 학교급식의 정착에 앞장서 줄 것을 바란다"고 당부했다.

◆공주교육지원청(교육장 박승규)은 공주시농업기술센터와 연계하여 지난 4일과 6일 우리지역 향토음식 차세대 계승을 위한 급식학교 영양(교)사 조리실습을 실시했다.

이번 행사에서는 특히, 학교급식용으로 공주지역에서 생산되는 쌀에 주 특산물인 밤을 이용한 ‘공주 쌀떡볶이’요리가 소개되어 학생들의 학교급식용으로 큰 인기는 물론 우리 농산물 홍보 및 소비 촉진에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고 공주교육지원청은 설명했다.

공주시 농업기술센터와 공주교육지원청 관계자는 “앞으로도 양 기관이 협조해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널리 홍보, 교육하여 우리지역 향토음식이 아이들 안전 먹을거리로 자리 잡을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부여교육지원청(교육장 오선규)은 지난 7일 하반기 학교급식 운영평가 및 위생․안전점검에 앞서 보다 효율적으로 학교급식 현장을 지원하고자 학교급식점검단 운영 사전협의회를 개최했다.

학교급식점검단은 9월 중순부터 11월 중순까지 관내 초중고 41교 및 식재료 납품업체를 대상으로 안전하고 맛있는 학교급식 운영을 위하여 점검단 12명이 점검 활동을 실시할 예정이다.

오선규 교육장은 “학교급식점검단의 급식 현장 지원 활동을 통해 학교급식이 한층 더 발전되기를 기대하며 급식 운영의 내실화 및 식중독 예방관리 강화 등 학생의 건강관리에 만전을 기해줄 것”을 당부하였다.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교육감 양성언)은 안전하고 맛있는 청정 학교급식 제공을 위해 최근각급 학교 조리종사원(조리사, 조리원) 280여명을 대상으로 2010년 하반기 조리종사원 직무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에서는 식중독 사고 예방을 위한 위생관리 강화, 급식소 재해 예방을 위한 안전관리 준수, 저염급식 실천 등을 주제로 △급식기구 및 식재료 살균소독제 사용기준(새서귀초 영양교사 김수정) △학교급식소에서의 재해사례 및 예방전략(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제주도지원 안전건설팀장 임영훈) △학교급식소에서의 나트륨 저감화 방안(서귀중앙초 영양교사 홍경량) △2학기 학교급식 운영관리 방향(도교육청 급식담당 김정순) 등에 대한 강의가 진행됐다.

도교육청은 이번 조리종사원 직무교육을 통해 조리종사원들의 학교급식 전문능력과 친절마인드를 향상시켜 학생들의 급식만족도를 제고하고, 청렴도를 더욱 향상시키는 안전하고 맛있는 전국 최고의 청정 제주급식 유지를 기대하고 있다.



저작권자 © e프레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