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품질 브랜드 쌀 평가…나비쌀 등 5개는 ‘은상’

‘동의보감’(주흥미곡종합처리장)쌀이 2012 고품질 브랜드 쌀 평가에서 금상을 수상했다.
‘동의보감’은 2011년 평가에서도 최우수상을 수상, 2년 연속 1위를 차지하는 영광을 누렸다.

농림수산식품부(장관 서규용)는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가 주관해 평가한 2012 고품질 브랜드 쌀 12개를 최종 선정하여 발표했다.

평가 결과 금상은 동의보감 (진주 주흥미곡종합처리장)이 차지했다.
은상은 나비쌀(함평군농협쌀조합), 방아찧는날골드(김제시 이택미곡종합처리장), 철새도래지쌀(군산시 제희미곡종합처리장), 녹차미인보성쌀(보성군농협쌀조합), 생거진천쌀(진천군농협쌀조합) 등 5개 브랜드.

동상은 아산맑은쌀(아산시 둔포농협·영인농협미곡종합처리장), 옥토진미골드(군산시 회현농협미곡종합처리장), 청원생명쌀(청원생명농협쌀조합), 사계절이사는집(영광군농협쌀조합), 양반쌀(서안동농협안동라이스센터), 아르미쌀(장흥군정남진농협쌀조합) 등 6개가 받았다.

또한, 12개 브랜드 쌀 외에 2년 이상 12개 우수브랜드로 선정되어 Love米로 지정된 쌀은 프리미엄호평(강진농협쌀공동법인), 달마지쌀골드(영암농협쌀조합공동사업법인), 동의보감(주흥미곡종합처리장), 나비쌀(함평군농협쌀조합공동사업법인), 방아찧는날골드(이택미곡종합처리장), 생거진천쌀(진천군농협쌀조합공동사업법인), 청원생명쌀(청원생명농협쌀조합공동사업법인) 등 7개 브랜드이다.

고품질 브랜드 쌀 평가사업은 올해가 10년째로, 우리 쌀의 고품질 브랜드화를 유도하고, 쌀에 대한 소비자의 신뢰를 확보하여 우리 쌀의 경쟁력을 한 단계 높이고 소비자에게는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여 선택권을 보장하고자, 2003년부터 진행해오고 있다.

올해 평가를 위해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는 각 시ㆍ도로부터 시중 유통 브랜드 쌀 37개 제품을 추천받고, 이들을 대상으로 6월부터 11월까지 전문기관의 품위평가, 식미평가, 품종평가와 소비자 식미 평가 등 항목별로 평가기준에 따라 엄정하게 평가하였다.

2012년 고품질 브랜드쌀 시상식은 20일(목) 오전 aT센터에서 개최되며, 우수브랜드로 선정된 12개 브랜드에는 농림수산식품부장관상과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회장의 기념패가 수여된다.

 

저작권자 © e프레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