괴산군청(군수 임각수)은 ‘청정자연·향토문화 샘솟는 선(仙)고추이야기’라는 주제로 오는 26일부터 29일까지 4일 동안 2010 괴산고추축제를 연다.

괴산고추축제는 지자체 축제 전문 홍보업체인 ‘더 카니발’에서 ‘볼거리가 있는 축제’ 3위에 꼽은바 있다.

이번 축제에서는 전통문화와 친환경 농·특산물 그리고 자연을 주제로 체험과 전시, 공연행사 84개 종목과 제1회 전국 임꺽정 선발대회를 처음 개최하는 것이 특징이다.

26일에는 풍년 기원제, 문화 및 고추행사, 올갱이 줍기 체험, 제1회 전국 임꺽정 고추왕 선발대회는 특설무대에서 기본소양과 장기자랑 등으로 예선을 가진 후 본선 진출자 10명을 선발하고 저녁에는 전야제를 한다.

2일차인 27일에는 가자! 고추 속으로, 수중달리기대회, CJB삼색콘서트가 열리고, 28일에는 향토음식경연대회, 괴산명품 대학찰옥수수 시식행사, 전통혼례식, 국악인 오정해의 공연, 제1회 임꺽정 고추왕 선발대회 본선이 본선 진출자 10명을 대상으로 특설무대에서 괴산과 임꺽정에 대한 지식, 임꺽정과 외모 및 체형 닮음 여부, 장기자랑, 인터뷰 등을 거쳐 최종 대상(트로피와 상금300만원)과 금상, 은상, 동상 수상자 등을 발표한다.

마지막 날 29일에는 청결고추 홍보단 축구대회, 괴산사랑 골든벨 대회, 물고기잡기대회, 상여놀이와 괴강 가요제를 폐막으로 축제를 마친다.

임각수 괴산군수는 “축제기간 내내 동진천 하상에서는 괴산의 자랑 친환경 농업군인 괴산 청결고추 직판장 및 괴산 농·특산물 종합 홍보관이 개설되어 괴산의 청결고추, 대학찰옥수수, 절임배추, 감자, 한우, 과수등 각종 농·특산물을 판매한다”고 말했다.

괴산군은 소설의 주인공인 임꺽정을 고추축제 콘텐츠에 포함시켜 괴산청결고추와 고추축제를 전국에 홍보하기 위해 ‘제1회 전국 임꺽정 선발대회’를 개최하는데 예선전을 거쳐야 하기 때문에 접수를 먼저 받는다.

신청자격은 19~60세 사이 신체 건강한 남성으로 온라인(http://festival.goesan.go.kr)에서 15일까지 신청서를 내려 받아 작성한 뒤 괴산군 홍보계에 접수하면 되고 1차 서류 심사는 20일에 진행된다.

저작권자 © e프레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