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은행 디스커버리펀드 사기피해대책위원회(위원장 최창석)는 오는 25일 오후 2시 서울 남부지방법원 앞에서 피해자들과 함께 디스커버리펀드 사기판매 가해자 엄중처벌 촉구 기자회견을 개최한다고 22일 밝혔다.

기업은행
기업은행

이날 기자회견은 당일 오후 3시 개최되는 디스커버리자산운용(주) 장하원 대표 등 3인에 대한 제2차 공판을 앞두고 개최하는 것이다.

이날 2차 공판에서는 지난 7월 21일 제1차 공판에 이어 변호인측의 피의자에 대한 변호와 입장을 듣고 심리를 진행할 예정이다.

대책위는 "지난 7월 21일 공판 이후 입수한 검찰의 공소사실을 파악한 후 경악을 금지 못하고 있다"면서 "환매중단이후 기업은행의 변명과 주장이 사실이라고 믿어 왔는데 공소장에서는 근본부터 거짓이었다는 사실을 알게 됐다"고 말했다.

이어 "사건의 피고인들은 이미 2017년부터 위험을 인지하고 있었으며 2017년 8월경 투자구조를 변경한 이후 2017년 10월부터 펀드 돌려막기 등 본격적인 사기행각을 벌여 왔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대책위와 피해자들은 25일 제2차 공판부터 직접 방청하고 참관하면서 장하원과 피고인들의 잘못이 규명되고 기업은행의 공모 혐의까지 밝혀주기를 기대하고 있다.

대책위는 "최근 모 언론사의 보도에 따르면 2017년 3월 대신증권의 제안으로 상품을 검토하면서 기업은행은 이미 디스커버리자산운용(주)을 자산운용사로 상정해 놓고 모든 특혜작업을 준비한 것으로 의심된다"면 "전문투자형 사모펀드를 판매하기 위해서 반드시 전문사모집합투자업 등록을 해야한다. 그런데 기업은행은 디스커버리자산운용(주)이 전문사모집합투자업을 등록도 하지 않은 상태에서 사모펀드 운용사로 미리 상정하고 디스커버리펀드 판매를 검토한 사실이 밝혀진 것"이라고 비판했다.

또한 "이외에도 DLG의 성격과 엘리엇 강(한국명 강성)과 사전 공모 등 디스커버리 사기 판매를 기획한 혐의가 곳곳에서 발견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재판부에서 공소장의 적시 내용이 기초사실로 인용이 되기만 하면, 모든 피해자들의 원금 회복에 청신호가 될 것"이라며 "사안의 중요성에 비추어 이번 공판에서는 남부지검의 공판부 검사 뿐 아니라 수사검사도 재판에 참석해 엄중한 심리가 이뤄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e프레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